바르셀로나 유럽챔피언스리그 16강 진출 확정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가 2012-2013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2골을 터뜨려 대기록에 한 발짝 다가섰다.

메시는 21일(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의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러시아)와의 G조 원정 5차전에서 2골과 1개 도움을 폭발시켜 바르셀로나(스페인)의 3-0 완승을 이끌었다.

이날 기록한 2골로 메시는 올 한 해에만 통산 80골을 작성했다.

12일 스페인 프로축구 정규리그 마요르카전에서도 역시 2골을 작성, 한해 최다 골 기록 역대 2위에 오른 메시는 이제 이 부문 최고 기록까지 단 5골만 남겨뒀다.

한 해 최다 골 기록은 1972년 게르트 뮐러가 독일 대표팀과 소속팀 바이에른 뮌헨에서 작성한 85골이다.

전반 16분 다니 알베스의 선제골을 도와준 메시는 10여분 후 자신의 득점포를 가동하며 기록 작성에 시동을 걸었다.

메시는 전반 27분 안드레스 이니에스타의 슈팅이 골키퍼 다리를 맞고 튀어나온 것을 달려들어 슈팅으로 연결해 상대의 골망을 흔들었다.

전반 39분에 그는 페드로의 패스를 받아 수비수와 골키퍼를 제치고 또다시 골을 터뜨려 바르셀로나의 대승을 마무리했다.

4차전에서 셀틱(스코틀랜드)에 덜미를 잡힌 바르셀로나는 당시 악몽을 떨치고 4승1패(승점 12)로 G조 선두를 굳혔다.

남은 한 경기에서 지더라도 16강에 오른다.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총 5골을 터뜨린 메시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레알 마드리드)와 함께 득점 공동 선두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디펜딩 챔피언' 첼시(잉글랜드)는 '이탈리아 챔피언' 유벤투스에 일격을 당해 16강 자력 진출이 불가능해졌다.

첼시는 이탈리아 토리노의 유벤투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E조 원정 5차전에서 유벤스투스에 0-3으로 완패했다.

유벤투스는 전반 38분 파비오 콸라이렐라의 중거리 슛으로 골문을 연 데 이어 후반전에 아르투로 비달과 세바스티안 지오빈코의 골을 엮어 손쉽게 이겼다.

2승3무(승점 9)를 만든 유벤투스는 조 2위로 올라섰다.

1위인 샤흐타르 도네츠크(러시아)와는 불과 승점 1차다.

반면, 첼시는 2승1무2패(승점 7)로 3위로 내려앉았다.

첼시는 6차전에서 노르셸란(덴마크)을 반드시 이기고 샤흐타르 도네츠크가 유벤투스를 꺾어줘야 16강을 바라볼 수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porqu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