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빨라질수록 ‘키 성장’도 빨리 끝난다?
[이수영 기자] 최근 ‘성조숙증’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성조숙증은 말 그대로 나이에 비해 빨리 조숙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사춘기 현상은 유방 발달, 음모 발달, 고환 크기 증가 등으로 나타나는데, 이런 현상이 여자 아이 8세 이전, 남자 아이 9세 이전에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진단한다.

따라서 성조숙증의 가장 큰 문제는 이처럼 신체가 조기 발육되고 사춘기가 일찍 찾아오면 아직 정신적으로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2차 성징이 찾아오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물론 성장판의 조기 골단융합으로 키 성장도 일찍 끝나버리게 되는 것이다.

전형적인 성조숙증은 뇌의 시상하부, 뇌하수체 등의 이상 또는 뇌, 고환, 난소 등에 생긴 종양 등에 의해 생긴다. 여아의 경우 2~3살에 이미 유선이 발달되고 만 8살 이전에 초경을 하며 남아는 9살 이전에 성인의 몸을 갖는 경우다.

하지만 최근 성조숙증의 원인은 이처럼 심각한 질환이 아닌 과학기술의 발달, 생활습관과 환경오염, 식습관 등과 연관이 깊다. 따라서 성조숙증의 원인으로는 우선 과학의 발달로 인해 편리해진 삶을 살게 되면서 운동량이 매우 부족해 진 것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컴퓨터, TV 등이 뇌를 자극시켜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아이들의 정서발달에도 악영향을 주며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열량을 과도하게 섭취함으로써 비만을 초래하고 비만아의 체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이 성호르몬을 자극하게 되는 것도 이유다.

뿐만 아니라 각종 플라스틱 제품류의 사용과 공장, 자동차의 매연 등 다양한 환경호르몬의 영향 역시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밖에도 무분별한 호르몬제품 사용, 성문화의 노출, 사교육 열풍으로 인한 학업스트레스, 콜레스테롤 음식, 트랜스 지방 음식 등도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게 된다.

또한 앞서 지적한 것과 같이 이러한 성조숙증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사춘기가 빨라지면 성장판도 빨리 닫히게 되어 키가 자라는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초경이후에 평균 5~8㎝ 정도밖엔 안 크기 때문에 초경이 빠르다면 최종 예측키는 작아 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춘기가 빠른 아이들이 별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어른이 됐을 때 여아는 150㎝, 남아는 160㎝ 안팎의 저신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키가 작은 것 자체가 나쁘다거나 질병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사춘기 이후에 작은 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학업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 때문에 키 성장을 위해서는 성조숙증의 예방은 물론 이미 증상이 나타난 경우엔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 하이키한의원 부천점 최두호 원장은 “율무와 인진 외 9가지 천연 한약재를 배합해 추출한 생약성분을 조기성숙증 여아 148명에게 적용한 결과, 여성호르몬은 감소한 반면 성장호르몬은 증가했으며 키는 월평균 0.6㎝가 크는 효과를 얻었다”라고 말했다.

이는 즉,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지 않으면서 키 성장을 돕는 이상적인 효과를 얻은 것이다. 또 이와 함께 성조숙증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콜레스테롤과 트랜스 지방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고 매일 1시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인터넷, 비디오 등을 통한 정서적인 자극을 최대한 피하고 환경호르몬에 노출되는 생활을 피한다면 사춘기 속도를 늦추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kr

▶구하라 민낯, 아이유와 비교하니 “사실 여러 번 찍어서 나온 한 장”
▶섹시 아이콘 강예빈, 과거 유치원교사? “저도 정상은 아니죠”
▶케이윌 음반 폐기, 앨범 완성도 위해 “죄송할 따름”
▶개리 송지효 열애 질투? “나 혼자 3일 동안 술 마셨다”
▶하하 망언 “손예진은 약간 질리는 스타일, 이다해가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