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코너몰린 민주 'MB 심판' 공세
민주통합당이 19일 “이명박정부 4년은 부패정권, 무능정권, 부실정권, 국민기만정권”이라고 맹공을 가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새누리당의 ‘말바꾸기’ 공세가 강화되자 정권심판론으로 대대적인 역공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이날 이명박정부 출범 4주년을 앞두고 ‘MB정부 평가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용섭 정책위 의장은 “잘못된 MB노믹스가 성장·수출·대기업·부자·수도권 등 5대 중심론을 밀어붙여 내수·복지·중소기업·서민·지방이 소외돼 동반성장과 균형발전이 실종됐다”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경제성장률, 국민소득, 경제규모 등 경제지표를 제시한 뒤 “이명박정부는 747공약(7% 성장, 1인당 국민소득 4만달러, 세계 7대 경제강국)을 내세웠지만 어느 것 하나 공약 근처에도 가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또 물가정책 실패로 실질가계소득이 감소하고 서민 물가는 고공행진했으며, 부자감세와 함께 4대강 사업을 강행해 재정건전성을 훼손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 의장은 “현 정권은 대통령 측근들의 권력형 비리로 얼룩진 부패정권”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19대 국회에서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면 4대강·내곡동 사저·대통령 측근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특검, 청문회 등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4대강특위 위원장인 김진애 의원은 “16개 보 가운데 9개에서 누수현상이 있다”며 “새누리당과 정부는 지금 당장이라도 민간조사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장은 “천안함 침몰과 연평도 포격사건은 국가 위기 관리 시스템과 안보 컨트럴 타워의 부재를 드러낸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22일 ‘취임 4주년 특별기자회견’에서 최근 4ㆍ11 총선을 겨냥한 정치권의 포퓰리즘 공약에 정면 대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최근 민주통합당을 비롯한 야권에서 제기하고 있는 한·미 FTA 폐기 주장과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 및 원전 건설 반대, 제주 해군기지 등 4대 현안에 대한 입장도 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