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1일 사표가 수리된 김효재(60)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다음 주초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김 전 수석 쪽에서) 시간을 좀 달라고 해 현재 일정을 조율 중이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해외 순방에서 돌아온 이명박 대통령이 김 전 수석의 사표를 곧장 수리한 만큼 시간을 더 지체할 이유는 없다고 보고 늦어도 주초에는 김 전 수석을 소환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전 수석을 불러 2008년 7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 직원 등을 시켜 의원실에 돈 봉투를 돌리라고 지시했는지, 또 이 과정에 박 후보가 개입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박희태 의장의 전 비서 고명진(40)씨는 지난주 검찰의 비공개 조사에서 고 의원실로부터 돈 봉투를 되돌려받고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 전 수석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고씨는 "고 의원실로부터 돈 봉투를 되돌려받은 사실을 김 수석에게 보고하자 '그것을 돌려받으면 어떡하느냐'고 화를 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병용(54.구속기소) 새누리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이 당협 간부들에게 뿌리라고 지시하며 구의원들에게 전달한 현금 2천만원을 가져온 장소가 여의도 캠프의 김 전 수석 책상이었다는 구의원의 현장 진술도 나왔다.

검찰은 김 전 수석이 돈 봉투 살포에 깊숙이 관여한 정황과 진술이 있는 만큼 사법처리가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전 수석에 대한 조사 이후 박 의장에 대한 조사방법과 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s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