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속보]“지역 서민과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해 서민금융이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저축은행 자정결의 실천강령 중)

19일 오전 서울 부암동 AW컨벤션센터.전국 97개 저축은행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다.올초 영업정지 사태 이후 잇따라 불법·비리행위가 드러나면서 ‘공공의 적’이 된 저축은행 대표들의 표정은 어두웠다.

이날 모임은 1년에 한 번씩 개최하는 정기총회 자리였지만 올해는 ‘대국민 신뢰회복을 위한 자정노력 토론회’가 추가로 진행됐다.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고 서민금융회사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였다.

저축은행 대표들은 토론회에서 자율규제 대상 위반행위를 구체화했다.△과도한 금리·수수료 징수 △불법 추심 행위 △위험상품의 불완전 판매 등이 대상이다.자율규제 대상을 위반했을 땐 △제재금 부과 △회원 자격정지 등 제재 방안도 마련했다.고금리로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저금리 환승상품을 개발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들은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저축은행 자정결의 실천강령’을 채택해 발표했다.대표들은 올바른 윤리관과 투명한 경영을 바탕으로 금융질서 확립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강령에는 불합리한 관행을 타파하고 경영을 혁신해 국민의 신뢰를 유지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저축은행중앙회는 9월 이후 업계 구조조정에 대비해 긴급 유동성 공급 규모를 2조원에서 1조5000억원 늘려 3조5000억원으로 확충키로 했다.중앙회는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등 4개 은행에 3000억∼4000억원 규모의 크레딧라인 설정을 추진키로 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