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19일 무상급식 주민투표(24일)를 닷새 앞두고 '투표 독려'와 '투표 불참'운동에 대한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 유권해석을 놓고 정면 충돌했다. 투표일이 다가오면서 정치권 대치 양상이 격해지고 있다.

이종구 한나라당 서울시당위원장은 이날 시당 관계자들과 함께 서울시 선관위를 항의 방문해 "선관위가 부정 · 불법 · 반민주적 투표거부 행위를 계속 방관한다면 앞으로 그 책임을 엄중하게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선관위가 지난 18일 오세훈 서울시장의 '투표독려 1인 팻말'홍보 활동에 대해 "주민투표법상 공무원의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며 중단 명령을 내린 데 대해 "투표에 참여하자는 홍보활동은 불법이고,투표에 불참하라는 것은 선거운동의 방법이라고 합법 해석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거세게 항의했다.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투표 전날인 23일 1박2일 일정으로 초 · 중 · 고교 교장을 포함해 270여명을 데리고 강원도로 단체 연수를 간다고 한다"며 "선관위는 교육감이 일선 학교 교장들의 기본권 행사를 빼앗는 행위를 당장 중지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검찰 고발 방침으로 대응했다. 당 무상급식 주민투표대책위는 이날 나경원 한나라당 최고위원과 이 위원장을 검찰에 고발 조치하기로 했다고 김성호 대책위 대변인이 밝혔다. 나 최고위원은 "이제 8월24일 주민투표에 대한 정치적 의혹이 불식된 만큼 적극적으로 투표에 나서야 합니다"는 글을 올렸고,이 위원장은 서울시 당협위원장들에게 주민투표 참여를 독려하고,노인 등 유권자 투표 동원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한편 이날 끝난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부재자투표소 투표에는 1만7208명 중 7766명이 참여,투표율이 45.1%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6 · 2 지방선거 부재자투표소 투표율(53.5%)보다 다소 낮다.

거소투표를 포함한 부재자투표의 최종 투표율은 주민투표 당일인 24일 집계된다. 부재자투표 신고인 10만2832명 가운데 주민투표 당일에야 투표 여부를 확인할수 있는 거소투표 신청인은 8만5514명이다.

박수진/김형호/김태철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