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가 파주캠퍼스 조성 사업을 포기한다는 공식 입장을 19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파주시 월롱면 영태리의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에드워드 부지 등 28만㎡에 추진해온 이화여대 파주 교육연구복합단지 조성 사업이 5년 만에 백지화됐다.

이화여대는 이날 '파주 교육연구복합단지 추진사업에 대한 공식 입장'이라는 자료를 배포하고 사업 포기를 공식화했다. 이경숙 이화여대 부총장과 오수근 기획처장은 파주시를 직접 방문해 사업을 포기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달했다.

이화여대는 사업 포기에 대해 "캠프 에드워드 감정가에서 토지 소유자인 국방부와 입장 차이를 좁히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토지 소유자가 아닌 지방자치단체의 의지만을 근거로 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학교 측은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한 2006년 292억원이던 캠프 에드워드 땅값이 2010년 감정평가 때 652억원으로 올랐음에도 사업을 계속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국방부의 자체 감정평가액이 1750억원에 달해 협의에 실패했다는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이화여대는 경기도와 파주시의 땅값 차액 보전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은 "제안 내용이 토지를 사는 비용을 직접 보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부지 매입 후 수년에 걸쳐 연구 · 개발(R&D) 사업비로 보전해주겠다는 제안이었다"며 "이마저도 시 · 도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은 비공식 제안이어서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파주시와 경기도는 이화여대가 밝힌 사업 포기 사유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발했다. 파주시는 "국방부가 땅값을 1114억원으로 낮췄는데도 이화여대는 약속을 어기며 전통 사학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며 "경기도민과 파주시민 앞에서 진실을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청식 파주 부시장은 "파주캠퍼스 조성 사업을 추진하면서 발생한 주민 피해에 대해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 모든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주시는 이화여대 정문 앞에서 연좌농성과 1인 시위를 무기한 벌이기로 했다. 이날도 주민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실 규명과 캠퍼스 백지화 규탄대회'를 열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