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국 상하이 교민사회가 시끄럽다. 대통령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하이협의회 회장 임명을 놓고 불거진 불협화음 탓이다. 제갈석 신임 회장이 평통 사무국 추천으로 임명된 데 대해 현지 자문위원들은 자신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도 민주평통 자문위원 추천 문제로 진통을 겪었다. 일부 교포가 자문위원 후보 추천권을 갖고 있는 LA총영사와의 친분을 과시하면서 "위원을 시켜주겠다"며 로비 자금을 요구했다는 의혹이 나돌았다.

지난 1일 출범한 15기 민주평통 자문위원 구성을 놓고 국내외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평통 사무국 직원들은 사무처장 직권으로 추천할 수 있는 자문위원 중 일부를 배정해달라는 국회의원들의 민원에 시달렸다. 15기 평통 자문위원 수는 14기 때보다 2200명 늘어난 1만9950명(국내 1만6813명,해외 3137명)이다. 유신시절의 통일주체국민회의 후신으로 1981년 출범 당시 8919명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민주평통은 평화통일 정책에 대해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헌법기구다. 그렇지만 "여당의 선거 외곽 조직 역할을 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자문위원은 무보수 명예직이다. 회의 출석 시 하루 수당(1일 5만원)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경비 등을 지급받는다. 임기는 2년으로 연임이 가능하다. 전체 위원들이 참가하는 회의는 출범 때 이외엔 사실상 어려운 구조다. 대신 지역별 회의가 활성화돼 있다. 50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는 평통 수석부의장 주재로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회의를 갖는다. 자문위원은 사무처장,재외공관장,지방자치단체장,이북5도 지사 등의 추천으로 구성된다. 지방의회 의원은 당연직이다.

평통 자문위원 자리를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 데 대해 한 위원은 "자문위원이 되면 지역유지임을 과시할 수 있고,인맥 다지기에도 유리하다"고 말했다. 상당수의 경우 관변단체 감투도 따라온다. 정당입장에선 추천한 자문위원들을 선거에 활용할 수 있다. 지역협의회가 274개(국내 232개,해외 42개)에 달한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의장인 대통령을 제외하고 조직을 이끄는 수석부의장과 사무처장은 역대 정권 모두 정치인을 기용해왔다. 현 정부에선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을 도운 이기택 수석부의장에 이어 4선 의원 출신의 김현욱 씨가 임명됐다. 사무처장엔 이 대통령의 측근인 김대식 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과 김병일 전 서울시 대변인,이상직 호서대 교수가 차례로 발탁됐다.

이 같은 인사에 대해 야당은 내년 선거용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한나라당도 평통 구성에 대해 불만이다. 15기 자문위원이 절반 이상(51.6%) 교체됐는데 야당 성향 위원들이 대거 들어왔기 때문이다. 단체장 추천 위원과 지방의원을 합하면 자문위원 절반 정도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야당이 지방권력을 상당부분 장악한 상태여서 여당에 유리할 것이 없다는 게 여당의 푸념이다.

홍영식/김정은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