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비공식 집행이사회 개최
스트로스-칸 총재 성추문 관련 브리핑받기로

국제통화기금(IMF)은 도미니크 스트로스-칸 총재가 성폭행 미수 혐의 등으로 체포, 기소됨에 따라 당분간 존 립스키 수석부총재가 총재대행직을 수행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IMF는 이날 오후 립스키 총재대행 주재로 비공식 집행이사회를 개최해 스트로스-칸 총재와 관련한 브리핑을 받기로 했다.

IMF는 이날 기자들에게 배포한 이메일에서 "IMF의 규정에 따라 총재가 IMF본부 소재지인 미국 워싱턴 D.C.에 부재중인 동안에 립스키 수석부총재가 총재대행 역할을 수행하며, 립스키 총재대행이 이날 임시 이사회를 주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MF는 16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유로존 국가들과의 회의에는 네마트 샤피크 부총재가 대신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트로스-칸 총재의 성폭행 미수 혐의 등에 대해 IMF는 이미 발표한 성명 이외에 달리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IMF는 성명을 통해 "이 문제에 관한 모든 질문은 스트로스-칸 총재의 개인 변호사와 현지 경찰 당국자에게 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고 "IMF는 이 문제와 상관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스트로스-칸 총재는 전날 뉴욕 맨해튼의 호텔에서 여종업원을 성폭행하려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돼 기소된 상태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