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 4 · 27 재 · 보선의 패배에 따른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당 · 정 · 청의 일대 쇄신이 불가피해졌다. 한나라당은 안상수 대표의 사퇴와 함께 조기전대론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은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됐다. 내달 단행될 것으로 보이는 청와대와 정부 인사 개편의 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분당을에서 패배하면서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일단 청와대 관계자는 "당초부터 기대하지 않았던 지역 아니냐"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천과 선거는 당에서 하는 것"이라며 선거 결과와 일정한 거리를 뒀다. 청와대는 분당 지역의 패배를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 변화로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반응이다.

그렇지만 내부적으론 재 · 보선 패배의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무수석실을 중심으로 정국 변화에 따른 대응 시나리오 마련에 들어갔다. 상황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당장 한나라당에서 공천 책임을 놓고 임태희 대통령 실장의 책임론을 제기할 가능성이 크다. 임 실장이 강재섭 후보를 지지한 만큼 공동 책임이 있다는 얘기다. 분당을 공천을 놓고 갈등을 벌인 것으로 알려진 임 실장과 이재오 특임장관이 다시 얼굴을 붉힐 수 있다. 여권 힘겨루기의 단초가 될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이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임 실장의 거취에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청와대와 정부의 전면 쇄신을 통해 국정 운영 분위기를 바꿀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레임덕'을 막기 위해 내각에 새 인물을 배치,집권 4년차 국정 운영을 다잡을 필요가 있다. 청와대 일부 고위 참모들의 교체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을 하게 되면 기획재정부,통일부,농림수산식품부,국토해양부 등이 1차적 대상이지만 폭이 더 넓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만약 임 실장이 움직이게 된다면 연쇄 자리 이동이 있을 수 있다.

대통령 실장에 원세훈 국정원장과 박형준 사회특보 등이 거론된다. 재정부 장관에는 임 실장과 백용호 청와대 정책실장,윤진식 한나라당 의원 등이 거론되는 가운데 윤증현 장관의 유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통일부 장관엔 류우익 주중대사와 남성욱 국가안보전략연구소장 등이,농림수산식품부 장관엔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 이계진 전 한나라당 의원,류성걸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물망에 오른다. 박승환 한국환경공단 이사장과 박석순 이화여대 교수가 환경부 장관 후보로 거론된다. 국토해양부 장관엔 최재덕 전 대한주택공사 사장,김건호 수자원공사 사장,장석효 전 서울시 행정2부시장 등이 후보에 올라있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LH(한국토지주택공사)이전,과학비즈니스 입지 선정 등 지역 갈등을 부르는 주요 국책 현안들을 서둘러 해결해 분위기 쇄신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친박근혜 측과 유대를 더 강화하면서 정국의 실타래를 풀려고 할 것으로 관측된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