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4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갈등이 있는 국책사업은 시간을 끌지 말고 조속히 매듭지으라고 지시한 것은 더 이상 사회적,지역 간 갈등 확산을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그동안 동남권 신공항,세종시,과학비즈니스벨트 등 굵직굵직한 국책사업의 공약 파기는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을 불러일으켰다. 이는 곧 대통령의 신뢰에 타격을 줘 레임덕을 앞당기는 요인이 됐다는 게 여권의 판단이다. 특히 과학비즈니스벨트나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라는 또 하나의 갈등 뇌관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청와대와 정부 내에는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문제로 지역 갈등이 확산되면 임기 후반기 정상적 국정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한 만큼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조속히 해결하고 털고 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출범 초기에 지역 갈등의 '뇌관'을 없애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게 화를 키웠다는 자성론이 출발점이다. 한 참모는 "동남권 신공항만 하더라도 초기에 털었으면 이 정도까지 상황이 악화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청와대 정책기획관실에서는 이날 혁신도시 건설,공공기관의 지방 이전,'5+2(광역경제권 발전) 계획' 등의 추진 상황을 종합 점검해 나가겠다고 보고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로 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이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이전 문제 등의 결정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는 7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입지 선정 및 절차,예산 등 재원 조달 방안,핵심 콘텐츠,위원회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상반기 중 입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