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8일 검찰의 청목회 입법로비 의혹 수사와 관련, 여권이 검찰에 사건처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진위 공방이 벌어졌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전날 당정청 9인회의를 거론하며 "'정치자금법 위반혐의에 대해 불구속 기소와 벌금형 구형으로 완화하도록 검찰에 의견을 전달한다'는 내용이 있다. 이것 자체가 (청와대가) 지시하고 개입하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열린 정권규탄결의대회에서 "청와대가 지시 안했다고 하는데, 당정청 회의에서 가급적 구속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검찰을 지배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고 말했다.

이에 한나라당 고흥길 정책위의장은 "그런 회의에서 뇌물죄니 구속이니, 정치자금법 같은 얘기를 하겠느냐"라고 부인했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그런 얘기는 전혀 없었다. 제발 없는 얘기는 안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박 원내대표는 오후 의원총회에서 같은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오늘 아침 보도에 의하면"이라며 제보의 '출처'를 제시했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 말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표현이 있다"며 "박 원내대표가 교묘한 말장난으로 국민을 호도한 일이 한두 번이 아니지만, 여권 지도부의 발언과 언론보도까지 왜곡하면서 소설을 쓰는 것은 더 이상 안 될 일"이라고 비난했다.

해당 기사를 실은 신문은 여권 핵심 관계자가 문제의 발언을 한 것으로 보도한 것인데 박 원내대표가 그것이 당정청 회동에서 의견을 모아 나온 얘기라고 왜곡함으로써 사실 관계를 호도했다는 주장이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안용수 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