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다음 달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에서 '국제 환율 문제'를 의제로 다룰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7일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과의 청와대 오찬에서 "G20 서울 정상회의에서는 여러 현안이 있다"며 "환율 문제부터 여러 가지 국제공조를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무역대국들 간에 격해지고 있는 환율전쟁을 G20 의장국인 한국 정부가 어떻게 중재할지 주목된다.

미국과 유럽연합(EU),국제통화기금(IMF)은 6일(현지시간)에도 위안화 절상을 거듭 촉구하며 압박에 나선 반면 중국은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티모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브루킹스연구소 연설에서 "유연한 환율체계를 가진 나라가 그렇지 않은 나라들과 경쟁하는 것은 불공평하다"며 "따라서 환율체계가 유연하지 않은 나라들의 통화 가치가 절상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일본의 외환시장 개입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헤르만 판 롬파위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주제 마누엘 바로수 EU 집행위원장도 브뤼셀에서 가진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위안화 절상을 요구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그러나 원 총리는 "위안화의 불안정성은 중국 경제는 물론 세계 경제에 큰 재앙이 될 수 있다"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각국이 통화정책의 불일치로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로 인해 G20 서울 회의에서 국제사회가 경기 회복을 위한 협력을 제대로 이뤄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영식/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