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 간담회.."기본적으로 정치 아닌 정책문제"
"단체장 바뀐다고 국책사업 바뀌어선 안돼"
3대 비리 근절ㆍ일자리 창출ㆍ지방공기업 감독 당부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한 일부 야당 시도지사들의 반대와 관련해 "단체로 모여 다른 지역의 4대강 문제에까지 나서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16개 시도지사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자기 지역의 강 문제에 대해 의견을 얘기하면 충분히 듣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4대강 사업은) 정치적 문제가 아니고 정책적 문제"라면서 "각기 자기 지역 특성에 맞는 의견을 내면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각 시도지사들이 정치적 의도를 갖지 않고 각자 지역적 특성에 맞는 4대강 보완책을 제시할 경우 최대한 수용하겠다는 의도로 받아들여진다.

김 대변인은 "각자 속한 지역에 맞는 정책적 문제를 제기한다면 충실히 듣겠다는 데 방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4대강 문제는 기본적으로 정치문제가 아니고 정책의 문제"라면서 "견해를 내놓는 것은 충분히 대화하고 협의할 수 있지만 정책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사가 바뀔 때마다 국책사업이 바뀌어서는 안되지 않느냐"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아울러 "시도지사가 입장을 표명할 수 있으나 모여서 집단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4대강 사업은 추진 당시 각 지자체에서 환경영향평가 등 여러 검토를 거쳐 확정된 것인데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의견이 바뀌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시민사회)단체가 반대하는데 시도지사가 동참하는 것은 조금 그렇지 않느냐"고 덧붙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또 "정치적 견해만 갖고 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정치적으로 당이 다르기 때문에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아예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또 "나는 여야를 떠나 여러분을 대하면서 정치적 생각을 갖고 대하지 않는다"며 "여러분도 정치적 색깔보다는 지역을 발전시킨다, 지역주민들의 일자리를 만든다, 약자. 못가진 자. 소상공인 이런 쪽에 중심을 두고 일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어떤 시도지사이든 지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분을 열심히 도울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아무래도 협조가 덜 될 것"이라며 업무 성과가 예산 배분 등에도 영향을 미칠 것임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시도 지사들이 토착ㆍ권력형ㆍ교육 비리 근절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민선 4기의 기초단체장 약 30%가 중도하차를 했는데 다 비리 관련 내용이 많다"면서 "토착비리, 권력비리, 교육비리 등 3대 비리가 근절돼야 한다.

시도지사들이 관장하는 기초단체장들이 허가 등 많은 권한을 갖고 있는데 관심을 갖고 이런 비리들이 근절되게 해달라"고 말했다.

또 지방재정 부실화 문제와 관련, "지방 공기업은 철저히 감시.감독되는 것이 부족하고 사각지대에 있다"면서 "이제는 시도지사가 지방공기업의 경영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서민정책, 일자리 창출에 시도지사가 앞장서달라"면서 "특히 청년 장애인 노인 등 약자를 위한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남북 문제와 관련, 이 대통령은 "지금처럼 조금 도와주는 관계로는 남북관계의 발전이 어렵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북한을 제대로 잘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구상중"이라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또 "북한이 중국보다 더 잘 살았으면 좋겠고,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근본적으로 북한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