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정운찬 국무총리는 12일 세종시 수정안 국회부결,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파문,여권의 내홍등 최근 일련의 사태에 대해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가진 총리주재 간부 티타임 미팅에서다.

정총리는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파문과 관련,“내가 부임하기 전에 일어난 일이지만 불미한 사건이 벌어져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김창영 공보실장이 전했다.이어 “이번 경우처럼 법과 제도상 주어진 권한 이상을 행사하는 것은 큰 문제다.철저한 조사와 그에 상응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공직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는 권한이 있어도 이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지 않는 복지부동 역시 큰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1차적 과제는 아동 성폭력같은 범죄가 없는 안전한 사회,양질의 일자리가 보장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안정된 사회,그리고 어떠한 도발도 사전에 억제할 수 있는 튼튼한 안보를 구축하는 일”이라고 말했다.이어 “사회적 불균형과 양극화 또한 우리가 시급히 풀어야 할 숙제”라며 “고위직에 오르면 임기가 없으므로 우리 모두 언제까지 이 자리에 있을 지 모르지만 마지막날 마지막 시간까지 각자 소임과 책무를 철저히 챙기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부회에서 이성헌 한나라당 의원으로부터 ‘영포(영일·포항)목우회’ 관련자료를 야당에게 넘겨줬다는 의혹을받은 김유한 정무실장은 “법적대응을 하겠지만 무리를 일으켜 죄송하다”고 말했다.

또 언론에 사퇴할 것으로 보도된 박영준 국무차장은 “(사의표명이)이 사실과 다르다.그래서 출입기자들에게 해명자료를 냈다”고 말했다.박 차장은 전병헌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자신을 포함한 선진국민연대 출신 인사들이 메리어트 호텔에서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공기업 등 정부 내 인사문제 를 논의했다고 주장한데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며 “오늘 변호사를 선임해서 전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