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이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됨에 따라 '세종시 총리'로까지 불렸던 정운찬 국무총리(사진)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진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회의장에 대기하고 있던 사진기자들의 플래시 세례에 "오늘은 왜 이렇게 사진을 많이 찍어요"라고 농담을 건넸다.

정 총리는 그동안 여러 차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수정안 부결시) 책임을 지라고 하면 책임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올인해온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된 만큼 자리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이런 맥락에서 수정안 폐기에 따른 정치적 책임을 진다는 차원에서 사의를 표명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물론 수정안 폐기를 정 총리의 거취와 곧바로 연결시키는 건 무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6 · 2 지방선거에서 여권 패배로 세종시 운명이 결정된 상황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정 총리의 사의 표명에 대해 '업무에 전념해 달라'고 신임을 표시했던 만큼 수정안 부결을 정 총리 사퇴로 연결시키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정 총리가 지난 22일 국회 국토해양위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됐을 당시 "미래로 가는 탄탄대로를 외면하고 왜 굳이 과거의 길로 가려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본회의 표결을 통한 세종시 논란의 조기 매듭을 요구하고 다른 국정과제 수행에 전력해 온 것도 이런 기류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게다가 정 총리가 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하더라도 이 대통령이 이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정 총리에게 세종시 수정안 부결 책임을 묻지는 않을 것"이라며 "당분간 정 총리 체제가 유지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장진모/홍영식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