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風'불 것" vs "'北風'에 휩쓸릴 것"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에 맞춰 전국 각지에서 대대적 추모행사가 열린다.

1주기 행사가 시기적으로 6.2 지방선거 직전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추모 분위기가 선거 막판 변수로 작용할지 정치권은 주목하고 있다.

추모행사 기획단장을 맡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20일 낮 마포 노무현재단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1주기 추모행사 계획을 발표한다.

노무현재단 측은 내달 8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과 광주, 대전, 대구를 돌며 추모 콘서트를 열며 학술 심포지엄, 추모 전시회 및 미술전 등 다양한 행사도 준비 중이다.

서거 1주기인 내달 23일에는 봉하마을에서 추도식과 묘역 완공식이 열리고 추모영상관도 개관되고, 이달 말에는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집필한 `운명이다'는 제목의 고인의 자서전도 발간된다.

재단 측은 가급적 정치색을 배제한 순수한 추모 행사로 진행한다는 계획이지만 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선거에 중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002년 대선과 2004년 탄핵에 이은 `제3의 노풍(盧風)'이 불면 정권 심판론과 상승효과를 낼 것이란 주장이다.

특히 민주당은 한 전 총리의 1심 무죄판결 효과에 추모 열기가 맞물리면 선거 막판 승기를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재단 이사장인 한 전 총리는 각종 추모행사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그러나 천안함 사고의 진상규명 여하에 따라 대북 안보이슈, 이른바 '북풍'(北風)이 가시화할 경우 노풍의 파급 효과가 축소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