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들은 9일 민주당의 서울시장 유력 주자인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법원의 무죄판결을 저마다 유리하게 해석하면서 자신만이 '필승 카드'라고 주장했다.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오세훈 서울시장측은 `한명숙 무죄'가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평가절하하면서 본인의 본선 경쟁력을 강조한 반면 오 시장에 맞서는 김충환, 나경원, 원희룡(가나다순) 의원은 야권 표심이 결집해 오 시장의 위치가 흔들릴 수 있다며 자신이 대안 후보라고 주장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측 이종현 경선준비본부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한 전 총리가 유죄가 나든, 무죄가 나든 그의 자질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며 "서울시민은 서울시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 담긴 구상과 계획에 더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원 의원측 장 일 공보특보는 논평을 내고 "무죄판결이 도덕성에 대한 면죄부는 아니며 한 전 총리는 실패한 정권의 실패한 총리일 뿐"이라며 "치열한 경선을 통해 한 전 총리를 압도할 참신한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입장 발표를 통해 "법률적으로는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도덕적으로는 유죄"라며 "이미 한 전 총리는 시장으로서 부적격자임이 판명됐다"고 지적한 뒤 "다만 이 판결이 야권을 결집시키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논평에서 "한 총리와 대결할 기회가 생긴다면 서울시민을 위한 좋은 정책과 서울시를 위한 비전으로 정정당당하게 경쟁해서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등 야권의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은 법원의 판결을 "사필귀정"이라고 일제히 환영하면서 경선, 후보단일화 협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민주당 김성순 의원은 "한 전 총리가 무죄가 됐기 때문에 경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고, 같은 당 이계안 전 의원은 "새삼 사필귀정의 의미를 되새기며 검찰은 정치적 목적의 수사와 기소를 그만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한 전 총리가 서울시장 선거에 뛰어들어 본격적인 정책경쟁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고, 민주노동당 이상규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한 전 총리는 야권 단일화 협상에 조속히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