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자리 창출이 민생국회 최대 책무"
민주 "이명박 정부 2년간 문제점 짚어낼 것"

국회는 1일 오후 임시국회 개회식을 갖고 30일간의 회기에 돌입하지만, 여야가 주요 의제에서 대립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정치권의 화약고인 세종시 수정 문제가 2월 임시국회에서 다시 폭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권이 추진하는 입법.행정.사법개혁 입법에 야권이 반발하고 있어 또 한번의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세종시 문제에서는 당분간 공론화를 자제하며 여론전에 주력하려는 한나라당과는 달리 민주당이 `수정안 저지'를 다짐하고 있어 정면 대결을 피해갈 수 없고 ▲국회 선진화 ▲사법제도개선 ▲지방선거제도 개선안에서도 양당간의 견해차가 커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임시국회는 4개월 앞으로 다가온 6월 지방선거의 전초전이나 다름없어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여야의 대결이 한치 양보없이 전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자리 창출이 서민경제의 기본을 탄탄히 다지는 일이고 민생국회의 최대 책무"라며 이번 임시국회를 `일자리 국회'로 규정했다.

그러나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일자리 국회'를 강조하면서도 "이명박 정부 2년간 분야별 문제점을 짚어내 (정부가) 국정운영기조를 재설정하도록 하겠다"면서 `정권 심판'을 강조했다.

그는 세종시 문제에 대해서도 "2월 국회에서 이 대통령의 원안 추진 입장을 끌어내 소모적인 세종시 무효화 논쟁을 매듭짓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개혁 입법에 대해서도 여야는 시각차를 노출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을 선진국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사법과 국회, 행정구역개편 등 3대 개혁과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회선진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더 이상 방치했다가는 국회무용론이 확산되고 국회를 해산하자는 국민의 소리가 커질 것"이라며 "국회 운영위원장으로서 반드시 완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강래 원내대표는 지난해 미디어법과 예산안 처리 과정을 언급, "국회법 질서가 완전히 파괴됐다"며 국회법을 정상화하는 국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해 `(다수당) 날치기 방지법' 추진을 시사했다.

그는 또 "사법제도 개혁은 논의할 수 있으나 개혁 대상은 검찰"이라고 말해 법원 개혁에 초점을 맞추는 한나라당과 상반된 시각을 보였다.

여야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한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안을 놓고 오후 교육과학기술위에서 막판 절충을 시도할 예정이나, 교육의원 선출방식을 둘러싼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입장차로 진통이 예상된다.

국회는 2∼3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듣는데 이어 4∼10일 대정부질문을 벌인 뒤 11일부터 상임위 활동에 들어간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