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14일 회장단 회의를 열고 2017년까지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구상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이는 기업들이 향후 8년에 걸쳐 매년 4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내겠다는 뜻으로, 지난 10년간 평균 일자리 증가 수가 25만명인 것과 비교하면 1.5배 늘어난 목표치이다.

전경련의 `일자리 300만개 창출론'은 조석래 회장이 올해 초 신년사에서도 밝힌 바 있다.

`300만개의 일자리'는 선진국 수준으로 비경제활동 인구를 줄이는 데 필요한 신규 고용 규모에 해당한다고 전경련 측은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 비경제활동 인구의 비중은 34% 정도로 일본(26.2%)이나 미국(24.7%), 독일(24.1%) 등 선진국보다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고용 창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경련은 대기업 및 중소기업 대표, 업종 단체장 등 경제인들이 참여하는 `300만 고용창출위원회'를 운영, 기업들의 고용력을 결집하겠다는 계획을 세워 놨다.

조석래 회장이 위원장을 맡고 주요 그룹에서는 사장급 이상의 성원이 참여하는 회의를 1년에 6차례 정도 열고 각 기업이 고용 확대 방안을 공동 모색한다는 게 위원회 운영 계획의 대체적인 골자이다.

전경련은 일자리를 더 만들기 위해 기업들이 개선하기를 바라는 사항을 정부 등에 건의하는 역할을 맡기로 했다.

이 위원회는 원자재 수입 등을 유발하지 않고도 고용 유발 효과가 높은 서비스업과 녹색 산업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는 복안을 세워놓고 있다.

10년 전에는 경제가 1% 성장하면 일자리가 7만∼8만개 늘어났지만 최근에는 1% 성장시 3만∼5만개의 일자리가 생기는 데 그치는 만큼 탄력적으로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분야에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이고 국책사업이나 신사업을 발굴하는 것, 해외에서 인력을 고용하고 있는 기업들을 국내로 돌아올 수 있도록 경제 환경을 조성하는 것 등도 일자리를 더 만들어 낼 수 있는 방편이 될 것으로 전경련은 보고 있다.

전경련은 우선 30대 그룹부터 적극적인 고용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병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이날 회장단 회의 관련 기자회견에서 "30대 그룹은 작년보다 일자리를 늘릴 것"이라며 "각 그룹의 투자 계획들을 모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전체 고용의 5.5%에 해당하는 90만명 정도를 30대 그룹이 차지하고 있는데, 협력사를 통해 추가로 창출되는 고용 효과가 큰 만큼 이런 사정까지 감안한 투자 계획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