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인도가 그동안 경기부양을 위해 펴왔던 재정 확장 정책을 거둬들일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은 9일“만모한 싱 인도 총리가 경제 성장속도가 높아지면 경기부양책을 거둬들이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며“인도가 주요 20개국(G20)중 출구전략을 선도적으로 펴는 나라가 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싱 총리는 뉴델리에서 세계경제포럼(WEF) 주최로 열린 회의에서“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섰다는 명확한 신호가 나오고 있다”며 “인도 경제는 올해 가뭄 등의 여파로 6.5%가량 성장하는데 그칠 것이지만 내년에는 7%대의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싱 총리는 이어 “지금까지는 다른 나라들처럼 인도도 경기부양책을 펴왔다”며 “하지만 내년중에는 이를 거둬들이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블룸버그는 싱 총리의 이같은 언급이 지난주말 열렸던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글로벌 경기회복세가 확인되기 전까지 출구전략을 펴는 것은 이르다”고 의견을 모은 것과는 대조적인 처방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다른 주요 국가들과 달리 인도 총리가 직접 나서 출구전략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사회문제로 비화될 수 있는 인플레이션 우려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인도는 11억5000만명의 인구중 약 8억명이 하루 2달러에도 못미치는 수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어 물가를 잡는 것이 사회안전망 유지의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이미 인도중앙은행은 지난주부터 유동성을 회수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싱 총리는 “지금이 개혁의 적기라고 생각하는 만큼 금융부문 개방을 위주로 한 경제개혁에 집중할 것”이라며 사채 보험 연금 선물 등 금융시장에 대한 대대적인 개혁 단행의 뜻도 밝혔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