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쟁력 강화방안 발표

정부가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 이른바 '뷰티산업'을 관광·수출 상품으로 육성키로 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28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재로 열린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강만수 위원장) 제18차 회의에서 노동부, 교육과학기술부, 중소기업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내수기반을 확충하고 서민·여성경제 활동 촉진을 위한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뷰티산업은 웰빙 지향, 감성소비 등 새로운 소비트렌드 등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고, 서민·여성 밀착형 산업으로 내수기반 확충,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중요한 산업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안전, 위생 위주의 공중위생영업 차원으로만 관리,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부는 이날 보고에서 '국내 산업기반 재정비'와 '관광·수출상품으로의 육성' 두 가지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산업기반 재정비 방안으로는 미용기기제도 정비, 과도한 이중제재 완화, 중소기업정책자금을 활용한 영세업자 프랜차이즈 육성, 우수 미용기업 발굴·육성, 신기술 개발 등 연구개발 투자 활성화, 전문인력 데이터베이스구축, 미용학원 설립기준 세분화 등이 추진된다.

특히 질 높은 인력양성을 위해 2011년 이후 입학생부터 관련 전문학교의 교과과정에 면허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 실습시간 등 기준을 부여하고 이를 충족한 경우에만 면허를 주고 기능장-기능사 등 두 단계의 자격체계에 기사, 산업기사 등을 신설키로 했다.

관광·수출 상품으로의 육성 대책에는 '코리아 뷰티' 브랜드 개발·보급, 뷰티서비스 종합 포털 오픈, 뷰티관광 선도기업 육성, 외국 관광객 대상 홍보 강화 등이 담겼다.

또 보건산업 수출지원센터의 지원업무 범위에 뷰티서비스를 포함하고 해외진출 기업 협의체를 구성,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애로를 해결하는 창구로 활용할 방침이다.

일본, 미국 등과 국내 자격을 상호 인증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복지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13년까지 12조원의 생산유발과 6조원의 부가가치 유발, 높은 고용효과에 따른 서민·여성 일자리 확대, 내수 활성화 등이 예상된다"면서 "한국이 아시아의 뷰티메카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정부대책에 연도별 세부 예산지원 계획이 빠져 있고 산업육성 방안이 업계의 기대수준에 못 미쳐 효과가 의심된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y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