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설명회는 반대 주민 반발로 중단

제주 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예정지인 강정마을을 포함한 서귀포시 대천동 지역에 10년간 8천696억원이 투입돼 해양복합리조트, 관광문화쇼핑의 거리 등이 조성될 전망이다.

10일 서귀포시가 발표한 '제주 해군기지 주변지역 종합발전계획(안)' 중간용역 결과에 따르면 해군기지 건설예정지 일대를 '희망이 샘솟는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목표로 한 희망.생태.건강마을로 만들기 위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모두 8천696억원(국비 4천743억, 지방비 1천698억, 기타 2천255억)을 들여 5개 분야에 32개 사업을 벌인다.

사업비 규모가 가장 큰 분야는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기반 확대사업으로, 6천184억원을 들여 강정항 서쪽 37만㎡에 해양레저랜드, 물순환 에코랜드 등 해양레저와 생태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해양복합리조트를 조성하는 안을 제시했다.

또 관광문화쇼핑의 거리 등 주민 소득창출 기반조성에 955억원, 강정마을 발전기금 조성 등 주민 복지에 372억원, 신재생에너지 개발 등 녹색성장 기반조성에 777억원, 노후주택 정비 등 생활환경 개선 분야 408억원을 투자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계획안은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해군과 가족 7천500여명을 포함한 인구 약 1만2천명이 유입되고, 연간 6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이 지역을 방문해 연간 직접소득 500억원과 간접소득 55억원이 추가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영부 서귀포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주변지역 주민들은 물론 도민 전체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 보완하고 도의회에 보고한 뒤 계획안을 최종 확정하겠다"며 "종합발전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행정력을 기울여야만 강정마을 주민들 간 갈등 해소와 마을 공동체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미래를 지향하는 상생의 자세로 갈등 해소와 마을 발전을 위한 최선책이 과연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고, 합리적 결단을 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귀포시는 이날 오후 4시 서귀포시민회관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용역결과를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의견을 들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설명회의 일시.장소.방식 등에 대한 합의, 도 관계자 참석, 정부와 제주도의 이행각서 체결, 발전계획안에 대한 주민투표 실시 등을 요구한 반대측 주민들이 강하게 항의하면서 10여분 만에 중단됐다.

이 과정에서 반대측 주민이 경찰에 연행되는 등 찬반 주민들 사이에 심한 물리적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다.

(서귀포연합뉴스) 김지선 기자 sunny1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