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6 · 10 범국민대회를 불허키로 결정하고 원천봉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주최 측은 집회강행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충돌이 우려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9일 "현재 수만명이 집결할 것으로 예상돼 불법 폭력 집회로 변질될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경찰차벽 배치 등) 집회를 원천 봉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6 · 10 민주회복 범국민대회 준비위원회'는 10일 정오부터 성공회 대성당에서 영상물 상영 등 기념식을 진행하고 오후 7시 시청 앞 서울광장에 모여 야당 · 시민단체 대표 시국선언,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문화제 등을 열 계획이다. 주최 측 관계자는 "경찰이 차벽으로 광장을 막으면 차벽 주위에서 행사를 진행하는 한이 있어도 장소를 옮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서울시와 경찰의 집회금지 조치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긴급구제를 신청했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은 집회금지통보효력정지 가처분을 서울행정법원에 신청해 놓은 상태다.

경찰은 6 · 10 범국민대회가 불법 폭력집회로 번질 것으로 예상되면 현장에 배치된 경찰병력 150개 중대 등을 동원해 집회를 강제 해산할 계획이다. 경찰은 행사 당일 자유총연맹이 서울광장에서 행사를 열겠다고 먼저 통보한 상태라 보수 · 진보단체 간 무력충돌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6 · 10 범국민대회가 불법 야간 옥외집회라고 판단하고 참가자 규모 등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 공안부는 집회 당일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대검 공안부 관계자는 "불법 폭력행위자는 예외 없이 현장에서 체포해 엄벌하고 주모자와 배후조종자를 끝까지 추적해 전원 기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