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4.29 재보선을 앞두고 `정동영 블랙홀'에 빠져들었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출마 선언이라는 대형 이슈가 부상하면서 `MB정부 심판론', `거여 견제론'으로 승부수를 던지겠다는 당의 선거전략이 혼미에 빠져들고 있다.

민주당으로선 내부 논란을 조속히 일단락 짓고 흩어진 재보선 전열을 복원하는 게 `발등의 불'이다.

◇흔들리는 견제론.심판론 =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오만.독주에 맞설 견제론과 정부 실정에 대한 심판론을 양대 축으로 내세웠다.

여기에다 텃밭인 호남에서부터 `개혁공천'을 실시, 수도권에까지 바람을 일으킨다는 계산이었다.

그러나 지난 13일 정 전 장관의 전주 덕진 출마선언으로 이 같은 기류는 한순간 스러졌다.

`반(反)MB 전선'의 구도 와해는 물론 당내 분란만 격화되는 적전분열로 치닫게 된 것이다.

한 3선 의원은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외부로 총을 겨눠야 할 시점에 안에서 총질을 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우려했다.

당 지도부가 정 전 장관을 공천에서 배제하고 정 전 장관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분당 사태에 맞먹는 극심한 후유증이 불가피하다.

당 핵심인사는 "앞이 잘 안보인다"고 토로했다.

민주당은 취약지인 울산에서 민주노동당-진보신당 단일후보에 힘을 몰아주고, 대신 승부처인 수도권의 인천 부평을에서 민주당 후보로 진보진영 후보를 단일화하는 `반MB 연합공천'을 염두에 뒀지만 내상의 여파로 이 역시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동영 변수' 조기매듭 과제 = 민주당은 내달 2일까지 재보선 후보선정을 완료키로 하고 전주 덕진과 인천 부평을을 일찌감치 전략공천지로 정했지만 정 전 장관 논란에 발이 묶이면서 후보 물색 작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개혁공천의 취지도 퇴색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당 관계자는 "어느쪽이 됐든 정 전 장관 문제를 빨리 매듭지어 선거 이슈에서 분리시켜야만 전선 분산을 막고 `반MB 구도'를 부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전주 덕진에서는 정 전 장관 배제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윤영관 전 외교통상부 장관, 유재만 변호사, 유종일 한국개발연구원 교수 등 외부인사들과 기존 예비후보들이 광범위하게 후보군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 부평을은 정 전 장관이 막판에 이곳으로 선회할지 여부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홍영표 홍미영 예비후보가 이미 선발주자로 뛰고 있는데다 이 지역 출신의 일부 당 외부인사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선 김근태 전 의원의 출격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전주 완산갑에서는 이광철 전 의원, 한광옥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 등 노무현 김대중 두 전직 대통령간 대리전 구도가 펼쳐지고 있으나 김광삼 변호사 등 총 11명이 출사표를 던져 경선이 불가피하다.

경북 경주는 당 지도부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누나인 유시춘씨에게 `러브 콜'을 보내고 있지만 성사 전망은 불투명하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