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휴일이 대부분 주말과 겹친 올해, 설 연휴가 그나마 연휴다운 연휴이다.

경제 위기에다 한동안 돌아오지 않을 공휴일을 생각하면 한숨이 나오지만 가족과 함께하는 설 연휴는 하루하루가 금쪽같이 소중하다.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는 이 연휴를 더욱 즐겁게 해줄 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방송가에도 한파가 몰아치는 가운데 각 사가 허리띠를 졸라매고 준비한 설 특집 메뉴는 무엇일까.

◇KBS = KBS 1TV는 24일 오전 10시부터 2009 연중기획 '대한민국은 한가족입니다'의 1부 '사랑나눔 1%'를, 오후 5시부터 2부 '파랑새는 있다'를 방송한다.

각계 명사들과 연예인들이 모금 행사에 참여하는 등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생방송이다.

25일에는 오전 8시10분부터 남도 맛 기행을 다룬 설 특집 다큐멘터리 '길에서 맛을 찾다'가 방영되고 오후 5시부터 강원도 3사단에서 펼쳐지는 설특집 '병영 골든벨'이 안방을 찾는다.

26일은 오전 11시 흥부전을 패러디한 창극 '놀부 박터졌네'가 방송되고 오후 5시10분에는 명사들이 총출동해 애창곡을 노래하는 '새희망! 명사들의 하모니'가 이어진다.

오후 11시10분에는 설을 맞아 우리의 전통 향토 식재료인 홍어잡이 현장을 소개하는 '흑산도 홍어잡이 열전'이 전파를 탄다.

26-27일 이틀간 오전 10시에는 먹을거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소개하는 설특집 다큐 '몸, 음식으로 다스린다'가 방송된다.

요리 전문가인 탤런트 김호진과 개그맨 박수홍이 진행을 맡았다.

27일 오전 11시에는 선현들의 생활과 사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고향 마을을 찾아 사람과 자연이 하나되는 현장을 직접 체험한 '한국의 고가'가 방송된다.

KBS 2TV는 26일 오후 7시15분부터 설특집 '빅스타 X파일'을 방송한다.

영화와 드라마 NG 모음, 명장면 명대사 등 각종 영상 자료를 모은 프로그램으로 한석준 아나운서와 탤런트 이윤지가 진행한다.

27일 오후 7시15분에는 개그맨 이혁재의 진행으로 가수 백지영 등 스타들이 정통 라틴 댄스 경연을 벌이는 '가요계 톱스타 총집합 쉘 위 댄스'를 선보인다.

이어 지난 10년간 방송된 '개그콘서트' 중 시청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은 코너, 커플, 유행어, 캐릭터를 돌아보는 '아주 특별한 개그콘서트'가 오후 8시25분부터 웃음을 전한다.

◇MBC = 24일 밤 9시40분에 방송되는 '스타 황당극장-어머나'는 조혜련, 이계인, 김병만 등 연예인들이 시청자가 보낸 황당한 사연을 직접 재연하는 프로그램이다.

출연자들은 방송가의 뒷이야기를 전하고 자신이 겪은 황당한 경험담도 소개한다.

25일 밤 9시40분에는 인기 연예인 16팀이 편을 갈라 춤 대결을 벌이는 '스타 댄스 배틀'이 방송된다.

빅뱅의 승리와 태양, 소녀시대, SS501, 샤이니, 이윤석, 김나영, 2PM 등이 출연한다.

설날인 26일에는 만 60세 이상의 노인 12팀이 출연하는 '2009 어르신 가요제'가 오전 8시50분 전파를 탄다.

오전 10시10분에는 예전의 인기 콩트 코미디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해 선보이는 '추억의 코미디 바이러스'가 이어진다.

오전 11시10분에 방송되는 '요리의 기쁨'은 독특한 사연의 일반인을 찾아가 그 사람이 원하는 최고의 요리를 마련해주는 프로그램이다.

MC 김용만이 이끄는 연예인 일행은 결혼 63주년을 맞은 강원도 노부부에게 국밥을 선사한다.

이날 오후 6시45분에는 이계인, 조원석, 김보성 등이 출연하는 '스타 격투기쇼-내 주먹이 운다'가 방송된다.

27일 오전 9시30분에는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 며느리들이 출연해 한국인의 가족애를 느껴보는 '최강 외국인 며느리 열전'이 편성됐다.

9회째를 맞는 MBC의 명절 간판 프로그램인 '2009 팔도모창 가수왕'은 이날 오후 6시45분에 나간다.

◇SBS = 24일 오후 6시20분 설특집 '놀라운 대회 스타!킹'에서는 일본 타로점 대가 스텔라의 천기누설부터 접시 한 장 이용해 허릿살을 팍팍 줄이는 묘기, 팔도 어린이 트로트 한마당 등이 펼쳐진다.

25일 오전 10시40분에는 설특집 '퀴즈! 육감대결'에서는 '베바'의 음악감독인 서희태 교수, 개그맨 이윤석과 황현희, MC 박지윤과 한성주 등이 출연해 대결을 펼친다.

26일 오후 6시30분에는 이경규와 김국진이 진행하는 '특집 스타주니어쇼 붕어빵'이 방송된다.

전국 어린이 1천 명을 대상으로 '어린이들이 바라본 어른들의 세상'에 대해 설문조사를 벌여 그 결과를 놓고 스타와 스타의 자녀가 함께 출연해 퀴즈 토크쇼를 벌인다.

27일 오전 9시5분에는 정은아가 진행하는 '특집 대결! 스타쉐프'가 펼쳐진다.

가수 이승철, 배우 권오중, 개그맨 박수홍이 두바이 칠성급 호텔 버즈알아랍의 총주방장 에드워드 권과 요리 대결을 펼친다.

개그맨 유세윤, 탤런트 이영은, 소녀시대의 티파니가 패널로 참여하며, 미식동호회 회원 100명으로 구성된 맛 평가단이 요리를 평가한다.

27일 오후 5시50분에는 지석진이 진행하는 '특집 스타 달인쇼'가 방송된다.

김신영의 변검쇼, 김석민의 훌라후프 묘기, 춘자의 밥상배달, 김경민의 명함날리기, 테이의 통조림 쌓기, 성대현의 풀피리 불기, SS501의 엿장수 가위 퍼포먼스, 김현철의 지휘자 도전 등이 펼쳐진다.

이날 오후 8시40분에는 정미선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특집 상식 스캔들'에서 이경규, 지상렬, 조혜련, 은지원, 소녀시대, 김국진, 김구라, 백지영, 정형돈, 소녀시대가 대결을 펼친다.

평소 우리가 알고 있던 상식들을 점검해보고 퀴즈로 풀어본다.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김영현 강종훈 기자 pretty@yna.co.krcool@yna.co.krdoub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