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혁명 50주년을 맞이하는 쿠바에 대한 여행.송금 제한을 취임 이후 신속히 완화할 전망이라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인터넷판이 28일 보도했다.

오바마 당선인 정권 인수팀의 남미담당 자문관은 오바마가 다음 달 취임식을 마친 뒤 쿠바계 미국인들의 고국 방문 및 친인척에 대한 송금 제한을 "매우 신속히"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지난 2004년 조지 부시 대통령이 강화한 쿠바 제재를 완화시켜 3년에 1회밖에 허락되지 않았던 쿠바 내 친인척 방문 제한을 철폐하고 쿠바의 친인척에게 보낼 수 있는 송금 한도액을 300 달러에서 최대 3천 달러로까지 확대시키겠다는 것이다.

쿠바 전문가들은 오바마가 지난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지속된 경제 봉쇄 정책을 종결하기 위한 협상을 제안하는 대신 쿠바에 무조건적인 정치범 석방을 요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문제는 쿠바가 먼저 변화된 모습을 보이느냐, 오바마가 먼저 제한 완화 움직임을 보이느냐이다.

오바마가 소속된 미국 민주당은 지난 8월 "쿠바가 모든 정치범들을 조건 없이 석방하는 것을 시작으로 민주주의를 향한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디딜 경우, 관계 정상화 준비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쿠바 혁명을 이끌었던 피델 카스트로는 적국과 대화하겠다는 오바마의 공약에 대해 "그가 원한다면 대화에 임할 수 있다"라고 반응했으며, 피델의 후임자인 라울 카스트로는 미국과 정치범 석방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오바마가 쿠바에 대한 규제 완화를 추진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정치적 갈등을 잘 조정하느냐도 관건이다.

전미 대외무역위원회(NFTC)와 전미농업조합연맹(AFBF) 등 자유무역 지지자들은 쿠바에 대한 모든 무역.여행 제한을 철폐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반면, 쿠바 이민자들에 대한 거부감이 여전히 존재하는 이상 정치적으로 너무 앞서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지적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abb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