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18.군포 수리고)가 내년 2월 밴쿠버에서 열릴 2009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 피겨선수권대회에 참가하기로 했다.

김연아의 매니지먼트사인 IB스포츠는 6일 "내년 4대륙 대회는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프레올림픽으로 치러질 예정이라서 김연아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며 "대한빙상경기연맹과 대회 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라고 밝혔다.

4대륙 대회는 유럽을 제외한 아시아, 아메리카(북중미·남미),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대륙의 피겨선수들이 남자 싱글, 여자 싱글, 페어, 아이스댄싱으로 나뉘어 경쟁을 펼치는 이벤트로 1999년 처음 시작됐다.

김연아로선 첫 4대륙 대회 출전이다.

김연아는 지난 2월 고양시에서 치러진 4대륙 대회에 나서기로 했지만 고관절 부상에 따른 통증으로 막판에 포기하고 말았다.

무엇보다 김연아가 4대륙 대회에 나서기로 한 가장 큰 이유는 이번 대회가 동계올림픽을 1년 앞두고 프레올림픽 형식으로 치러진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김연아는 일찌감치 올림픽 분위기도 느껴보고 경기장 빙질에 적응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됐다.

특히 그의 출전으로 동갑내기 라이벌 아사다 마오(일본)와 '미리 보는 금메달 경쟁'도 가능해 전 세계 팬들의 주목을 받게 됐다.

IB스포츠의 한 관계자는 "전지훈련지인 캐나다에서 열리게 돼 컨디션 조절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12월 그랑프리 파이널 이후 내년 3월 세계피겨선수권대회 때까지 공백이 길어 자칫 경기 감각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도 씻어낼 좋은 기회"라고 설명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영호 기자 horn9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