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연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자들을 둘러싼 공천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공상훈 부장검사)는 오는 7일 서청원 친박연대 대표를 소환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4일 확인됐다.

친박연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5일 당 비대위 회의가 열리는 만큼 여기서 의견을 좀 나눈 뒤 7일께 검찰에 나가는 것으로 서 대표에게 출두 시기를 조정하라고 했다"고 전했다.

검찰 관계자도 "구체적인 일정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서 대표측과 소환 일정이 조율된 상태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당초 검찰은 5일 이전까지 출석해줄 것을 서 대표측에 통보했지만 양정례 비례대표 당선자 모친 김순애(58)씨의 구속영장 기각과 친박연대측 내부 일정 등의 사정이 생기면서 소환 일정을 다소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서 대표가 출석하는대로 양 당선자 등 비례대표 후보자들을 공천하게 된 경위와 후보자들이 당에 지급한 돈과 공천의 관련성, 본인의 추징금 납부 자금 출처 등을 물을 예정이다.

한편 검찰은 김순애씨가 당에 건넨 17억원이 `딸 공천대가'라는 입증이 부족하다는 취지의 구속영장 기각 사유를 면밀히 분석하면서 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재청구된 영장이 발부되려면 첫 청구 때와 비교해 사정이 달라진 점을 제시해야 하는 만큼 수사진은 17억원의 성격이 불법적이었다는 점을 뒷받침할만한 자료를 더 모으기 위해 보강수사를 벌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