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쇄신책 발표를 계기로 기업경영을 둘러싼 소모적 논쟁을 끝내고 경제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는 경제계의 지적은 귀담아들어 볼 만하다.경제단체들은 그동안 차질을 빚었던 삼성의 경영을 정상화하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밝혔다.

삼성만큼 일자리 창출(創出)이나 국민소득 증대에 기여해 온 기업도 없는 것이 사실이고 보면 이제부터는 재도약을 위한 노력을 우리 사회와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그렇지 않아도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반기업정서가 무차별적으로 확산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점이다.

기업을 범죄집단시하는가 하면 정당하게 쌓은 부(富)까지 의혹의 눈길로 바라보는 반기업정서가 얼마나 큰 부작용을 낳아 왔는지는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다.

기업이 비자금을 만들고 로비 활동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정치풍토는 도외시한 채 일방적으로 기업만 몰아붙이며 기업인들의 의욕을 꺾고 기업활동의 발목을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검 수사 결과에서 지적됐듯 기업이 처한 현실적 여건과 법적ㆍ제도적 부분과의 괴리는 분명히 있다.

그런데도 기업의 책임만을 일방적으로 추궁하는 것은 무리다.

더구나 정치적 이해관계 등으로 인해 기업을 특검 대상으로 삼는 것은 근절돼야 할 병폐다.

삼성의 경우만 해도 특검 때문에 올해 경영계획을 확정짓지 못하는 등 엄청난 경영 차질을 빚지 않았는가.

우리나라 수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삼성의 경영차질과 투자지연은 5만여개에 달하는 협력업체들의 매출감소와 가동률 저하 등으로 고스란히 이어졌다.

국가경제적 손실이 그만큼 컸다는 얘기다.

경제를 이끌어가는 것은 기업이다.

기업이 잘 돼야 일자리도 만들어지고 경기도 활력을 회복할 수 있다.

때문에 우리 사회와 국민들 또한 자성(自省)과 쇄신 의지를 밝힌 삼성은 물론이고 모든 기업들이 창의를 바탕으로 마음껏 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마땅하다.또 그런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정부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