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고용사정이 크게 악화돼 경기침체 우려를 키우자 민주당이 2차 경기부양책 마련을 제안, 경기부양책이 추가로 나올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5일 미국의 고용이 3개월 연속 감소하면서 2001년 경기침체의 초기 수준으로 떨어지자 민주당 지도부가 어려움에 처한 근로자들을 위해 2차 경기부양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미 노동부가 4일 발표한 3월 비농업부문 고용은 8만명 감소해 2003년 5월 이후 5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당초 2만2천명과 6만7천명씩 감소했던 것으로 발표됐던 1월과 2월 고용도 각각 7만6천명씩 감소한 것으로 수정돼 감소폭이 늘어났다.

이에 따라 올해 1.4분기에 미국에서 모두 23만2천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3월의 실업률도 5.1%를 기록해 전달의 4.8%보다 크게 높아졌다.

이는 허리케인 카트리나 피해가 발생했던 2005년 9월 이후 가장 높은 것이다.

이 같은 고용지표는 미국 경제가 이미 침체에 진입했을 가능성이 큼을 보여주는 것으로, 고용감소에 따른 소비 위축을 불러와 경기침체의 고통을 크게 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등 민주당 지도부는 노동시장이 크게 악화되는 이 같은 지표가 나오자 즉각 조지 부시 대통령에게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협력할 것을 촉구하고 2차 경기부양책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펠로시 의장의 방안은 다음달 1천500억 달러에 달하는 세금환급을 통해 실시되는 경기부양책을 보완하는 내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펠로시 의장은 "소비자와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집을 잃을 위기에 처한 수백만 명의 시민을 지원하고 물가 상승으로 고전하는 가정을 돕기 위한 일에 함께 협력할 필요가 있다"며 경기부양책 추가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구했다.

민주당 경선을 벌이고 있는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과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도 각각 성명을 통해 추가 경기부양책 및 무엇보다 실업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힐러리는 즉각적인 조치가 없으면 미국이 길고 고통스러운 경기침체에 빠져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모기지와 주택위기 해결에서도 민주당과 의견을 달리했던 공화당의 대선 후보인 존 매케인 상원의원은 일자리 창출과 실업자 지원에서도 견해를 달리했다.

매케인은 많은 미국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세금을 낮추고 규제를 완화함으로써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면서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에는 반대의사를 밝혔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준 특파원 ju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