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비즈니스' 물꼬 트일까
쿠바의 '절대권력' 피델 카스트로 국가평의회 의장(81)의 퇴임으로 미국의 경제봉쇄에 가로막혀 있던 대쿠바 비즈니스의 물꼬가 트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에 대해 강한 대립각을 세워온 카스트로가 물러나고 보다 실용적인 노선의 후계자들이 권력을 승계함으로써 미국과의 관계가 개선되고 투자와 교역이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다.카스트로 의장이 사임을 발표한 19일엔 이 같은 기대감을 반영해 뉴욕증시에서 쿠바 인근 캐러비안 지역에 사업기반을 갖고 있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헤르츠펠트 캐러비안 펀드'의 자산가치가 장중 20% 이상 치솟기도 했다.

◆라울,중국식 사회주의 관심

피델 카스트로의 뒤를 이을 차기 국가원수로는 동생인 라울 카스트로 국방장관(76)이 유력하다.라울은 2006년 7월 카스트로가 장출혈 수술을 받은 후 임시 대통령으로서 실제 권력을 행사해 왔다.라울은 형에 비해 실용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라울은 공개적으로 쿠바 경제의 비효율성에 대해 수차례 언급했고 농업 부문의 중앙통제 탈피 등 제한적 개혁을 추진해 왔다.그는 특히 개혁ㆍ개방을 특징으로 하는 중국식 사회주의에 호의적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라울은 지난달 브라질의 룰라 대통령에게 '쿠바의 변화를 위해 지원해달라'고 요청하는 등 중남미 좌파 정치권 내에서도 실용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움직임을 시사했다.이 때문에 라울 체제 하에서는 쿠바도 좀 더 적극적으로 경제를 개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대 관심은 미국의 경제봉쇄 해제 여부다.미국은 1959년 카스트로가 사회주의 혁명에 성공해 정권을 세운 후 외교를 단절하고 금수조치를 취하는 등 쿠바 고립정책을 펴왔다. 2000년부터 식량 및 의약품의 대쿠바 수출은 허용했지만 그 밖의 품목들은 여전히 제한하고 있다.

미국의 이 같은 견제는 서방국가들이 쿠바에 투자하거나 교역관계를 맺는 데 주요 걸림돌로 작용했다.만약 미국과 첨예한 대립각을 세워 왔던 카스트로가 후선에 물러난 것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개선된다면 대 쿠바 비즈니스 기회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카스트로의 사임 소식에 캐러비안 일대를 운항하는 선박회사들의 주가가 급등한 것도 향후 금수조치가 풀릴 경우 쿠바와의 비즈니스에서 수혜를 볼 것이란 예상 때문이다.KOTRA 아바나 무역관에 따르면 현재 쿠바의 주요 교역국은 베네수엘라 중국 스페인 등으로 2006년 기준 수출액은 97억달러,수입액은 100억달러 수준이다.힌국은 제3국을 통한 간접교역 형태로 자동차,발전기,에어컨 등을 지난해 2억1400만달러어치 수출했다.

◆미 금수조치 해제 시간 걸릴 듯

전문가들은 그러나 금수조치 해제 같은 큰 변화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미국 정부는 이번 권력이동이 '독재자에서 또 다른 독재자로 이어지는 것일 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존 네그로폰테 미 국무부 부장관은 카스트로의 사임 발표 후 "금수조치가 조만간 해제될 것으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버락 오바마와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 등 미국의 유력 대선후보들도 카스트로의 사임만으로는 부족하며 쿠바에 진정한 민주적 변화가 있어야 관계 정상화와 무역제재 완화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카스트로 의장이 건강 때문에 국가평의회 의장직과 군 최고사령관직에서 물러나긴 했지만 여전히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

카스트로 의장은 퇴임 성명에서 "이것은 작별 인사가 아니다.나의 유일한 소망은 사상의 전투에서 한 명의 병사로서 싸우는 것"이라며 "나는 계속 글을 쓸 것이고 이는 여러분이 의지할 수 있는 또 다른 무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

'쿠바 비즈니스' 물꼬 트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