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사법 사상 처음으로 12일 대구지법에서 열린 국민 참여 재판은 해외 유력 언론과 일본 검찰 관계자가 법정을 찾고 국내 취재진 수십명이 몰리는 등 국내외적으로 큰 관심을 모았다.

대구지법에 따르면 미국 뉴욕 타임스, 일본 NHK, 아사히신문, 후지TV, TBS(동경방송) 등의 외신이 이날 법원 관계자들에게 국민 참여 재판을 치른 소감과 제도의 장단점 등을 묻고 재판 현장을 카메라에 담았다.

또 일본 검찰은 검사 1명을 이날 재판에 참관시켜 국내 검찰 측의 설명 방식과 배심원 반응 등을 꼼꼼히 살폈다.

이날 대구지법에는 국내 신문.방송.통신.인터넷 매체 취재진 40여 명이 몰리고 재판 현장을 구경하려는 일반 시민들까지 합세해 재판장인 제11호 대법정 주변이 큰 혼잡을 이루었다.

영하 3도의 다소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배심원 후보로 뽑힌 시민들의 참여 열기도 뜨거웠다.

이날 오전 법정을 찾은 배심원 후보는 전체 배심원 후보 대상자의 37% 수준인 86명으로 법원 측의 예상보다 두 배나 많았다.

통상 모의재판에 전체 배심원 후보 중 10% 정도만 법정에 출석했던 것과 비교할 때 이날 출석률은 아주 높았다는 것이 법원 측의 설명.
그러나 이들 중에는 선고유예 기간 중에 있는 등 배심원 결격 사유에 걸려 아쉽게 발길을 돌린 사람들도 일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t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