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내년 4월9일 실시되는 총선준비를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선관위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사람이 200명에 육박하는 등 총선 열기가 일찌감치 달아오르고 있다.

대선에서 압승한 한나라당은 국정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과반의석 확보'를 지상과제로 정했고 대통합민주신당을 비롯한 범여권 각 정파도 내부 결속과 체제정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는 한나라당의 '안정론'과 범여권의 '견제론'이 정면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당선자의 굵직굵직한 공약의 실현 여부는 총선에서 판가름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반도대운하ㆍ부처 통폐합을 비롯 법 제ㆍ개정이 안될 경우 추진할 수 없는 공약들이 적지 않은데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초반부터 국정운영 차질이 불가피하다.

한나라당은 대선이 끝나자마자 총선 과반 이상 확보를 지상과제로 삼고 비상령을 발동했다.

압승 전략의 핵심은 이른바 '시스템 공천'이다.

논공행상이나 친분관계에 좌우되지 않고,계량화되고 객관화된 자료를 근거로 공천을 하자는 것이다.

기준 자료는 대선 기여도를 비롯한 일과 실적,당선 가능성,참신성,도덕성 등이 총망라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과거의 방식처럼 자파는 무조건 끌어안고 반대파는 내치는 것에서 벗어나자는 취지다.

당 지도부는 연말 또는 연초 총선대책팀을 발족시킬 예정이다.

공천심사위는 공정성을 최대한 담보할 수 있도록 위원의 절반가량을 외부 인사로 채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대선 압승의 탄력을 받아 총선에서도 과반의석이 무난하지 않겠느냐는 게 한나라당의 기대지만,순탄치만은 않다.

'당ㆍ정ㆍ청 일체화'문제를 놓고 친 이-친 박근혜 간에 갈등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공천 지분다툼도 양 진영 간 관계를 악화시킬 요인이다.

이 당선자 측 일각에선 '이명박 코드'에 맞춰 '대대적 물갈이'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공천 과정에서 이 같은 논리를 적용,박 전 대표 측을 배제할 경우,당이 분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회창 전 총재가 신당을 창당하고 당내 불만세력 흡수를 시도하게 되면,선거판은 복잡하게 꼬일 수 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