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이나 장미꽃을 얻기 위해서는/누구나 끊임없이 흙을 파야만 한다'(에드가 게스트의 시 '수확과 장미꽃' 부분).

결실의 계절이다.

주렁주렁 잘 익은 단감들이 어여쁘다.

저 풍성한 결실을 얻기 위해 나무는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렸을까.

우리들 삶도 마찬가지다.

황금빛 가을 아침,부지런히 농사를 지은 사람에게는 거둘 것이 많으리라.더 멀리 보는 사람은 다음 계절을 위해 어떤 결실의 뿌리를 준비해야 하는지도 알 것이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책 나무'에 주렁주렁 열린 '지혜'의 과실들을 하나씩 따 음미해보자.

지난주에 출간된 '비서처럼 하라'(조관일 지음,쌤앤파커스)를 먼저 권한다.

책의 카피부터 예사롭지 않다.

"삼성그룹 사장단의 47%가 비서실 출신이라는 사실을 아는가? 비서는 회사의 핵심인재이자 히든 브레인이고,CEO의 비밀병기이자 준비된 1인자이다."

이 책은 회사의 핵심인재가 될 수밖에 없는 '비서들의 10가지 행동방식'을 하나씩 알려준다.

저자는 대기업 회장 비서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CEO의 마인드와 판단력,업무습관과 생활태도를 자기 것으로 만들라며 리더,보스,CEO로 성공할 수 있는 비서의 행동양식을 비쳐준다.

'멀티 플레이어-양손과 양발로 수십 가지 일을 하면서도 보스의 가려움을 꿰뚫는 비서의 저글링 능력''상사 매니지먼트-보스를 보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스와 함께 성공하고 보스를 위대하게 만드는 인간경영법''남다른 관점-보스처럼 생각하고 보스처럼 의사결정하고 보스처럼 바라보는 균형 잡힌 시야와 지평''인간관계-늘 곁에 데리고 쓰고 싶고 떠나더라도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사람이 되는 비서의 인맥 관리' 등 10가지 테마가 눈에 쏙쏙 들어온다.

'두바이 CEO의 창조경영'(서정민 지음,청림출판)은 중동의 작은 나라 두바이를 세계적인 꿈의 도시로 만든 셰이크 무함마드의 창조적 리더십을 분석한 책이다.

세계 최고급 호텔 부르즈 알아랍,세계에서 제일 높은 빌딩인 부르즈 두바이,그 어떤 나라도 실행하지 못했던 환상적인 인공섬,뜨거운 사막 한가운데 자리잡은 스키장,어마어마한 크기의 테마파크….저자는 셰이크 무함마드의 리더십을 '두바이 CEO의 3박자 리더십'으로 부른다.

위기의식으로 현실을 통찰하고,한계 없는 상상력으로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며,모두 불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설정한 계획을 차질 없이 밀어붙이는 강력한 추진력이 그것이다.

'CEO 와인에서 경영을 얻다'(진희정 지음,마젤란)는 이승한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사장,박인구 동원그룹 부회장 등 명사 15명의 와인 사랑과 경영철학,인생 이야기를 담고 있다.

'척박한 포도밭 주인처럼 경영하라''도전이라는 인생의 코르크를 열어라''와인 생산자처럼 창의적으로 생각하라''신대륙 와인들처럼 멘토를 찾아라''와인처럼 때로는 삶의 여유를 가져라' 등의 교훈을 익힐 수 잇다.

'피터 드러커 매니지먼트'(피터 드러커 지음,남상진 옮김,청림출판)는 지식 탐구자로서의 피터 드러커가 수십 년간 고민하고 연구한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조직의 내일을 걱정하는 경영자들과 위기에서 돌파구를 찾으려는 실무자들,작은 조직의 매니저까지 현재 리더인 사람들과 미래 리더를 꿈꾸는 이들 모두에게 이론적 기반과 해법의 실마리를 동시에 제공한다.

'매니지먼트의 사명''매니지먼트의 방법''매니지먼트의 전략'의 3부분으로 나누어 얘기한다.

매니지먼트를 외부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객관성의 균형이 또 다른 특징이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기획수업'(다카하시 마코토 지음,양영철 옮김,북스넛)에서는 고객과 상사를 설득할 수 있는 기획 비결 35가지를 배울 수 있다.

기획의 기본부터 간결하고 설득력 있는 기획서 작성법,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준비 방법까지 '기획 아이디어'와 '기획서 작성''프레젠테이션 실무'를 삼위일체로 터득하게 했다.

일본 창조성개발연구소장 겸 기업전략 컨설턴트인 저자는 기획을 '설득·발상·모양새·유혹·실행'의 5대 요소로 설명하며 개인과 조직 차원의 기획력을 키우는 방법,기발한 발상을 위한 회의방법과 메모법 등도 귀띔해준다.

'지속가능 경영'(조동성 지음,서울경제경영)은 지속경영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지속경영보고서 작성을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지속경영에 대한 전반적 개념과 최근 동향을 설명하고 지속경영을 기업 내에서 실천·보고·평가하는 프로세스,지속경영이 도입돼 확산되고 정착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까지 설명하고 있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