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씨 소환…횡령 혐의 보강조사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신정아씨 비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은 13일 김석원 전 쌍용그룹 회장 자택에서 발견된 60억원대 괴자금의 성격을 규명하기 위해 전날 쌍용양회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 중이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명예회장으로 있던 쌍용양회에서 압수한 회계 장부와 수표발행 관련 기록, 관련자 계좌추적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이 자금이 노태우 전 대통령이 김 전 회장에게 맡긴 비자금 200억원이거나 김 전 회장이 횡령한 공적자금 310억원의 일부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다.

검찰은 일본에 체류 중인 김 전 회장의 출석을 측근을 통해 종용하고 있으며 김 전 회장이 귀국하는 대로 일단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자금 출처와 성격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 신정아씨를 구속한 이후 두 번째로 소환, 기업후원금과 조형물 알선 리베이트를 개인적 용도로 빼돌린 혐의 등에 대한 보강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또 기획예산처 장관실에 설치해 주기로 한 미술품 일부를 빼돌린 혐의와 직업과 수입을 속이고 개인회생 절차를 신청한 사기회생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신씨는 지난 11일 서울 영등포구치소에 수감된 뒤 돌발행동 우려 때문에 12일 1인용 방에서 2인용 방으로 옮겨졌다.

변 전 실장은 건강 문제로 이번 주말에는 소환하지 않기로 했으며 14일은 신씨를 비롯한 다른 참고인을 부르지 않기로 했다고 검찰은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기자 eng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