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와 재정경제부가 신도시 계획을 놓고 삐걱거리고 있다.

지난주 말 뜬금없이 '분당급 신도시 2곳 동시 발표'라는 내용이 언론에 등장한 것을 두고 건교부와 재경부가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작년 10월 추병직 당시 건교부 장관의 '검단신도시 깜짝 발표 후유증'이 재연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신도시 파문'은 재경부가 불을 지폈다.

조원동 재경부 차관보는 지난주 말 "분당급 신도시 2곳을 동시에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건교부는 즉각 "작년 11·15 대책 때 6월까지 분당급 신도시를 확정하겠다고 발표했을 뿐 위치와 개수 등을 확정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조 차관보는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있다"고 재차 확인해 줬다.

이에 건교부 관계자는 "건교부 내에서도 장·차관 등 5명만이 신도시 후보지를 알 뿐 청와대도 모른다"며 "재경부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고 못박았다.

하지만 조 차관보가 "신도시 개수에 대해 건교부는 부인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궁금증이 더해가고 있다.

'신도시 2곳 발표'에 대해 정부 부처가 이미 합의했다는 뉘앙스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개인의 희망사항일 것"이라며 평가절하하는 분위기다.

재경부의 한 관계자도 "조 차관보가 왜 그런 얘기를 했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건교부와 재경부의 이상한 신경전에 국민들은 황당해하고 있다.

이들 부처는 손발을 맞춰도 힘든 형국인데 엇박자만 보이고 있는 것이 납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언론이 신도시 후보지로 거론한 지역의 땅·집값이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

지금의 부동산시장은 안전핀 빠진 수류탄의 안전고리를 잡고 있는 것처럼 불안한 형국이다.

전문가들은 주택 공급확대에 신도시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도 한다.

기존 도심을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재개발하는 콤팩트시티(compact city) 등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양한 대책을 놓고 머리를 싸매도 시원찮을 판에 기껏 신도시 개수와 발표시기를 갖고 왈가왈부하는 모습에서 국민들의 실망은 커질 수밖에 없다.

김문권 건설부동산부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