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 당국이 제도 도입 10년째를 맞은 사외이사 제도의 운영 실태 점검에 나섰다.

21일 금융감독 당국은 사외이사 실태 점검과 제도 개선을 위해 상장회사협의회 증권연구원 기업지배구조개선센터 등과 태스크포스팀을 구성,지난 15일 첫 회의를 열었다.

이 팀은 1400여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9~10월까지 사외이사 운영 실태를 점검한 뒤 운영 가이드 라인을 마련하는 등 연내 개선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금융감독원 공시감독국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1998년 도입된 사외이사 제도가 일부 상장사에선 거수기 역할에 그치는 등 비용에 비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제도 도입 10년을 맞아 실태 점검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올 들어 금융회사 임원의 자회사 사외이사 겸직 논란이 불거지는 등 사외이사의 독립성과 역할에 대한 문제점이 잇따라 지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사외이사 제도 개선 방안으로는 법률을 만들어 상장사들에 강제하는 방식 대신 효율적이고 투명한 사외이사 운영 관행의 정착을 유도할 방침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제도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고 있기 때문에 제도를 잘 운영하는 기업에 혜택을 부여하는 등의 효율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상장회사협의회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유가증권 시장과 코스닥 시장 상장사 사외이사의 직업으로는 경영인이 41.3%로 가장 많았다.

대학 교수(22.6%) 변호사(11.3%) 등이 뒤를 이었다.

백광엽 기자 kecor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