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경선룰을 놓고 극적 타협을 이룰 수 있을까.

박·이 양측이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당 지도부에서는 '파국만은 막자'며 물밑 중재 시도가 이뤄지고 있어 주목된다.

양측 중진들과 접촉에 나서는 한편 15일 예정된 상임전국위 연기론도 나오고 있다.

박재완 당 대표 비서실장은 13일 "세부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양쪽 중진들과 전화통화하고 만나는 등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선주자 간 합의가 없으면 강재섭 대표의 중재안을 상정하지 않겠다"고 한 김학원 상임전국위 의장 역시 주말 양측 캠프 중진들과 의견 절충을 시도했다.

절충안을 찾는다면 강 대표의 중재안 중 쟁점이 되는 '여론조사 반영비율 산출 시에 국민투표율 67%를 최저선으로 보장한다'는 것을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이다.

이를 대체하는 방안으로 일반 국민들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자발적 참여자들을 선거인으로 등록하는 제도 도입 등 중재안이 쏟아지고 있다.

다만 양측의 입장이 워낙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접점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지만 두 대선주자 측이 갈라서는 데 대해 상당한 부담이 있는 만큼,극적으로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이 전 시장 측으로선 중재안이 상임전국위에 상정되지 못하고 지도부가 총사퇴하게 되면,8월 경선 자체가 지연될 수 있어 부담이다.

여론 지지율이 높은 이 전 시장 측은 조기 경선을 주장해 왔다.

박 전 대표도 당 분열의 책임을 질 수 있다.

당내에서 상임전국위(15일) 연기론이 제기되는 것은 최대 3일간 타협을 볼 시간을 더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당 규정상 21일 전국위 개최 3일 전인 18일까지 상임전국위에서 중재안을 의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