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중심당 등 야 4당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4년 대통령 연임' 개헌안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11일 청와대 오찬회동에 불참키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은 사실상 무산됐으며, 청와대는 열린우리당 지도부만이 참석한 오찬 회동을 추진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11일 오전 최종 방침을 결정하기로 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은 이날 개헌제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청와대 오찬에 불참키로 했으며, 민주당과 국민중심당도 이날 오후 전화연락을 통해 긴급 지도부 회의를 열고 청와대 오찬에 참여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나라당 강재섭(姜在涉)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지금은 결코 개헌논의를 할 때가 아닌 만큼 개헌 논의에 일절 응하지 않겠다.

내일 청와대 모임에도 가지 않겠다"며 개헌논의 거부 입장을 확인했다.

민주노동당 박용진 대변인은 "노 대통령이 추진하는 개헌은 시기적으로나 방식 면에서나 부적절하기에 반대한다"며 "노 대통령이 제안 취지를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청와대 오찬에도 당초 입장을 번복, 불참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상열(李相烈)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헌 논의라는 게 여야 정당 간의 충분한 논의와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다른 야당들의 불참으로 내일 오찬이 개헌논의의 장이 될 수 없어 민주당도 불참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중당 이규진(李揆振) 대변인은 "오늘 저녁 전화연락을 통해 긴급 지도부 회의를 가진 결과, 청와대의 정략적 개헌 논의에 당이 들러리를 설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청와대 대변인인 윤승용(尹勝容) 홍보수석은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열린우리당 지도부와의 오찬을 추진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내일 오전 상황을 종합적으로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