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원 전 외환은행장이 6일 밤 구속 수감됐다.

검찰은 또 이번주 중으로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조작 등 외환은행 헐값 매각에 공모한 정부기관 관계자 2~3명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키로 했다.

이에 따라 외환은행 헐값매각 수사가 종착역을 앞두고 가속 페달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속도 내는 헐값매각 본체 수사

이 전 행장은 외환은행 매각과 관련해 외환은행 또는 주주에게 수천억원의 손해를 가해 특정경제범죄 처벌법상 업무상 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또 퇴직 후에는 경영 고문료 및 성과급 명목으로 15억원을 수수하고 외은 담당 직원과 공모해 거래업자로부터 4억원,직무와 관련해 특정 거래업자로부터 8000만원 등 모두 19억80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서울중앙지법 이상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밤 영장 발부 직후 "피의자가 수개의 범죄 사실 중 구속영장 발부에 필요한 정도로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인정되고 범죄의 특성상 피의자의 지위에 비추어 증거 인멸의 개연성이 높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부장판사는 하지만 구속 영장을 발부한 구체적인 사유는 밝히지 않았다.

영장이 발부되자 채동욱 대검 중수부 수사기획관은 '사필귀정'이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이 전 행장은 그러나 서울구치소로 향하면서 "당시는 론스타로의 매각이 유일한 대안이었다"며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

개인 비리와 관련해서도 단돈 1원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정부 관계자 사법처리 임박

헐값 매각에 공모한 금융감독 기관 등 정부 관계자들의 사법 처리도 임박하는 등 수사가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다.

채동욱 기획관은 "조만간 감독·승인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영장청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해 이번주 중 정부기관 관계자에 대한 사법처리 가능성을 시사했다.

당시 실무 라인에 있었던 정부 관계자는 변양호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김석동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국장(현 금감위 부위원장) 등이다.

검찰은 미국계 사모 펀드가 외환은행을 인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적격성 문제를 재경부에서 먼저 해결해 준 뒤 외환은행이 매각 작업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채 기획관은 "누가 조직적으로 어떻게 개입했으며 비호 세력이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검찰의 임무이며 충분히 소명이 됐다"고 밝혀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였다.

○고위 인사·론스타는 면죄부?

검찰은 그러나 당시 권오규 청와대 정책수석(현 부총리),이정재 금감위원장,김진표 부총리(현 열린우리당 의원) 등 장관급 고위 인사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이었던 이헌재 전 부총리의 경우 아직 소환 일정도 잡지 못하고 있다.

스티븐 리 전 론스타코리아 대표 등 론스타측 핵심 인물들의 신병 확보는 여전히 안개 속이다.

외환카드 주가조작 혐의와 관련해서도 7일 유회원 론스타어드바이저코리아 대표와 엘리스 쇼트 론스타 부회장 등의 체포·구속영장 실질 심사가 예정되어 있지만 법원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때문에 '론스타와 당시 권력 실세들의 조직적인 공모'라는 이번 사건 의혹의 몸통은 미궁 속에 빠질 개연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태웅·김현예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