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김한길 원내대표는 7일 "이제는 열린우리당 창당의 정치실험을 마감하고 지켜가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가려내야 한다"며 "또 한번 '다시 시작하는 아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열린우리당의 창당은 우리 정치사에 크게 기록될 만한 의미 있는 정치실험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열린우리당 해체를 기정사실화하고 통합신당 논의를 사실상 공식화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김 원내대표는 "변화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얻는 데 미숙했고,개혁의 당위성에 집착한 나머지 효율성을 발휘하지 못했다"며 열린우리당의 정치 실험이 실패했음을 자인했다.

그는 "통렬한 반성과 자기고백을 통해 변화의 메시지를 던져야 할 것인지,열린우리당의 창당 정신과 우리가 추구해온 가치를 새롭게 확인하면서 더 열심히 일해보겠다는 결의를 다짐할 것인지 고민했다"며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서는 일단 정기국회를 끝내놓고 나서 당이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대통령의 임기와 국회의원 임기를 일치시키는 '원 포인트 개헌론'을 다시 제기했다.

그는 "대선이 있기 전인 내년 중에,정치 안정화와 정치비용 절감을 위해 최소한의 개헌이 필요하다"며 "대통령·국회의원의 임기와 선거시기를 일치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근의 집값 급등과 관련,김 원내대표는 "집값을 안정시킬 수 있는 열쇠는 주택시장의 수급 균형을 잡는 일"이라며 "정부는 주택 부족에 대한 우려를 지울 수 있는 획기적인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송파신도시,인천 검단,파주 운정지구 등 외에 400만평 추가 확보 △내년 상반기까지 신도시 입지 마련 △분양 시기,예정 분양가 등 구체적인 계획 발표 △낙후된 기존 도심의 재정비 등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정부가 앞으로는 시세의 80% 이하로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신도시 등 공공택지나 도시재정비 사업지구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부터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진작과 관련해 김 원내대표는 "국정감사에서 당초 예상보다 20조원 내외의 공적자금을 초과 회수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정부는 이 재원을 바탕으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