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재매각을 놓고 국민은행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계 론스타펀드가 코너로 몰리고 있다.

금융당국이 론스타의 주가조작 혐의를 검찰에 통보,자칫 외환은행 대주주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할 수 있어서다.

지난 3월 국민은행과 외환은행 매각 본계약을 체결한 론스타는 검찰 수사가 6개월 이상 장기화되면서 계약유효일(9월16일)을 넘기자 매각대금 지급 연기에 따른 손실보상 차원의 가격 인상을 요구하고 있고 국민은행은 '불가'로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론스타 주가조작 개입했나

외환카드 주가조작 혐의 사건의 핵심은 외환은행의 대주주인 론스타가 주가조작에 직접 개입했느냐 여부다.

만약 론스타의 주가조작 개입이 검찰 수사에서 밝혀지고 법원의 최종판결이 나면 론스타는 외환은행의 대주주 자격을 박탈당한다.

10%를 초과하는 지분에 대해 강제 처분명령권을 받게 돼 6개월 이내 주식을 처분해야 한다.

현재 진행 중인 국민은행과의 재매각 협상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재매각 협상 탄력받을 듯

주가조작에 대한 증선위의 혐의사실 통보와 검찰의 본격 수사 착수로 외환은행 매각시한 연장 문제를 놓고 난관에 봉착한 국민은행-론스타 간 협상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물론 론스타가 이미 국민은행과 외환은행 매각 본계약을 맺어 놓은 상황에서 주식 강제매각처분 명령은 실효성이 크지 않다.

하지만 론스타는 외환은행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카드'를 잃게 되는 만큼 국민은행과의 매각시한 연장 협상에 '낮은 자세'로 임할 공산이 커졌다는 지적이다.

론스타가 지난 24일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매각 계약의 파기 가능성을 언급한 것도 증선위 결정을 앞두고 '심리적인 압박'을 받고 있는 데 따른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강정원 국민은행장은 지난 25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금융지원 관련 금융기관장 간담회 때 기자들과 만나 "(계약연장은) 외환카드의 주가 조작 혐의와 별개의 사안"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외환카드 주가조작 혐의

2003년 11월17일 외환은행이 외환카드 합병추진을 결의한 이사회에서 '감자(자본금 감축)를 포함한 구체적인 합병방안은 추후 이사회 승인을 받을 것(이사회 의사록)'이라고 결정했다.

비슷한 시기에 증권가에는 '외환카드 20 대 1 감자설'이 급속히 유포되면서 17일 당시 6700원이었던 주가는 열흘 만에 2420원까지 곤두박질쳤다.

그러나 외환은행은 11월28일 증시마감 후 전격적인 이사회를 열고 '감자 없는 합병과 주식매수청구가격 4004원'을 결의했다.

감자 루머로 외환카드 주가가 급락한 결과 외환은행은 일반인으로부터 사들여야 하는 외환카드의 주식매수청구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장진모·유병연 기자 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