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韓明淑) 총리는 2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충북 진천군과 음성군, 단양군의 특별 재난지역 지정을 대통령에게 건의해 조만간 선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수해를 당한 진천군 이월면 삼용리 에덴영농조합법인과 장미.오이 재배 농가 등을 방문해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며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또 "현장에 와서 보니 피해가 더 심각하다"며 "수재를 당해도 특별한 보상 근거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첨단 시설 농가에 대한 지원을 위해 특별법 제정 등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이날 수행했던 이용성 행정자치부장관에게 지시했다.

또 유영훈 진천군수의 교성천-성석4거리 확장공사 국비지원 요청에 대해 "건교부 등과 협의해 지원방안을 찾아 보겠다"며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배수펌프 설치비 지원 등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 총리는 에덴영농조합법인에서 복구지원을 나온 국무총리실 직원들과 침수 피해를 본 파프리카 폐기 작업을 벌인 뒤 농민 등과 함께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했다.

이 자리에서 덕산면 용몽리 상인들은 "상품과 가재도구가 모두 침수돼 생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20여 가구에 복구비를 무이자 융자해 주고 용몽리 일대에 대형 배수문을 설치해 달라"는 건의문을 한 총리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진천연합뉴스) 변우열 기자 bw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