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달 우수제품전'을 주관하는 정부조달우수제품협회(회장 이번우)는 2000년 7월 정부의 승인을 받아 설립된 비영리 법인으로 조달청으로부터 정부조달 우수제품 인정서를 획득한 448개사를 회원으로 두고 있다.

이 협회는 신기술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제품이 정부조달 우수제품에 선정될 수 있도록 신청업무를 대행하며 생산업체의 실태 조사 및 공급 물품의 품질 확인 등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

정부의 신기술품 우선 구매촉진정책과 연계해 공공기관에 우수 제품 우선 구매를 추천하는 등 조달청으로부터 위임받은 업무를 수행한다.

협회는 또 회원 간 기술교류와 공동연구로 신기술개발을 촉진하고 우수제품전시회를 통해 제품과 기술을 홍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 지자체 등 공공 수요자의 구매정보를 제공해 회원사들의 판로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협회는 2000년부터 6회에 걸쳐 우수제품전시회를 개최했으며 이를 통해 정부조달 우수제품 인증기업의 판로 개척을 도왔다.

그동안 1483개 품목에 대해 1조5557억원어치의 판로 개척을 지원했다.

이번우 협회장은 "이번 행사에서 신기술 우수제품에 대한 정보를 관람객에게 제공해 신규 수요 창출을 유도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디딤돌을 놓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회원사 간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공동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