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지방선거가 두달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각 당의 공천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공천 탈락자들이 속출하면서 전국이 공천 잡음에 시달리고 있다.

공천탈락 조짐만 보여도 오랫동안 몸담았던 정당을 헌신짝처럼 버리는 것은 예사고, 공천을 받기 위해 철새처럼 당적을 옮겨다니는 경우도 허다해 탈당과 당적이동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막바지 공천경쟁이 과열되면서 경쟁후보에 대한 음해성 루머를 퍼트리는가 하면 손가락을 자르거나 독극물을 마시는 극단적인 행동까지 서슴지 않아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 탈당.당적이동 러시 = 열린우리당 권선택 의원은 지난달 27일 대전시장 후보공천에 염홍철 현 시장이 유력시되자 "우리당은 더이상 개혁을 논할 자격이 없다"며 전격 탈당했고, 지난달 6일에는 송석찬 전 의원도 같은 이유로 당을 떠났다.

한나라당 소속이던 김태환 제주지사도 중앙당이 현명관 전 삼성물산 회장을 영입하면서 '전략공천설'이 나돌자 강하게 반발하며 지난 2월 17일 탈당한 뒤 무소속 후보 출마를 준비중이다.

국민중심당에 대전시장 후보공천을 신청했던 최기복 범충청권하나로연합 상임의장은 지난달 29일 공천탈락에 반발해 탈당을 선언했고, 최근 국민중심당을 탈당한 심준홍 대전시의원은 한나라당에 들어갔다.

무소속으로 한나라당 공천을 희망했던 이해수 부산시의원은 최근 열린우리당에 입당했고, 지난달 29일 한나라당을 탈당한 김용환 해운대구의회 의장도 조만간 우리당에 합류할 예정이다.

한나라당의 아성인 경남의 권철현 산청군수는 지난달 6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며 한나라당에 탈당계를 제출했고, 합천군수 공천을 신청한 이창규 도의원과 고성군수에 나서려던 최평호 전 부군수, 거제시장을 희망한 윤성기 전 거제축협장 등이 잇따라 탈당했다.

한나라당 경기도의원 공천에 탈락한 10여명의 현역 도의원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공천심사위원회 해체와 재심의를 촉구한 뒤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집단 탈당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권영관 전 충북도의회 의장은 지난달 27일 한나라당을 탈당한지 6일만에 열린우리당에 입당해 충주시장 후보공천을 기다리고 있고, 이원배 전 한나라당 증평.괴산.진천.음성지구당 위원장은 지난달 탈당해 열린우리당으로 말을 갈아탔다.

◇ 항의소동에 자해까지 = 전남 화순의 민주당 소속 김모 전 군의원은 지난달 30일 공천탈락에 반발, 화순지역위원회 사무실에서 자신의 왼쪽 검지를 잘라 당 관계자들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지난달 29일 경북 경주의 한나라당 정종복 의원 사무실에서는 기초의원 공천에 탈락한 이모씨가 정 의원 면전에서 독극물을 마시는 바람에 현재까지 의식불명 상태다.

지난달 26일에는 경남 진주의 한나라당 김재경 의원 사무실 출입문이 파손됐는데 경찰은 당 공천에 불만을 품은 인사의 소행으로 보고 있다.

한나라당 경남 창원시의원 후보공천에서 탈락한 현역 시의원 3명은 지난달 29일 저녁 이주영 경남도 부지사 자택으로 몰려가 "여론조사가 조작됐다"며 밤늦게 까지 항의소동을 벌였고, 30일에는 이 부지사의 사퇴를 요구했다.

같은 날 전북 완주에서는 열린우리당에 군수공천을 신청했던 이종석 예비후보가 공천에서 배제되자 법원에 경쟁후보 공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 눈길을 끌었다.

한나라당 공천에서 사실상 탈락한 부산지역 기초단체장 3명의 지지자 500여명은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시당 당사앞으로 몰려가 "야합.밀실공천을 즉각 중단하라"고 거세게 항의하며 소동을 벌였다.

◇ 매터도 기승 = 한나라당 울산시당에는 최근 북구청장 공천이 유력한 후보에 대해 '공천심사위원과 유착돼 있다'거나 '여성편력이 있다'는 투서가 접수됐고, 울주군 공천과 관련해서도 '모 후보가 공천심사위원에게 돈을 줬다'는 음해성 투서가 들어와 진위파악에 나섰다.

대구에서도 모 지역의 공천신청자가 지역구 국회의원과 측근에게 수십차례에 걸쳐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의혹이 있다는 글이 한나라당 홈페이지에 올라와 검찰이 수사중이다.

한나라당 제주지사 경선후보인 강상주 서귀포시장은 최근 "제주시 당원협의회가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선거인단을 집중적으로 등록시키는 등 불공정 경선을 주도하고 있다"며 불공정 경선의혹을 제기했다.

한나라당의 텃밭인 부산에서도 탈당경력이 있는 모 시의원과 상당한 전과기록이있는 인사의 공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자 경쟁후보측에서 "해당 지역의 국회의원 등이 돈을 받은 게 틀림없다"는 소문을 퍼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광주.대전.경남=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youngky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