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23일 시민단체 대표들을 만나 대안 없이 정책비판에 나서면 경제에 치명타를 안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 대표들은 정부가 경제정책의 수량적 목표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부동산 투기를 유인하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고 말했다.


또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한 잦은 정책발표가 정책혼란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가진 사람들이 당당하게 소비하고 투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3일 오후 명동 은행회관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시민단체장간담회에서 한덕수 경제부총리가 앞으로의 경제전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 부총리는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시민단체(NGO)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시민단체들의 대안없는 비판의 문제점을 지적한 뒤 "선진경제 시스템 구축을 앞당기기 위해서라도 시민단체들이 비판에 앞서 다양한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 부총리는 "정부 나름대로도 경제 회복에 모든 노력을 다 했지만 미흡한 점이 없지 않았다"며 "참여정부의 국정운영 기조는 시민단체와의 협력과 조율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시민단체와 끊임 없는 대화를 통해 정책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고 밝혔다.


한 부총리는 "시민단체는 한국 경제의 '소금'"이라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세를 구가하려면 시민단체들의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향후 경제전망에 대해 "2.4분기 들어 경제가 갑자기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현재 추진 중인 각종 국책사업을 잘 챙기고 민간 투자를 활성화한다면 하반기부터는 성장세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한 부총리의 모두발언이 끝나자 정부정책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김성훈 경실련 대표는 "경제정책 면에서 수량적 목표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부동산 투기를 유인하는 등 자승자박의 결과를 가져온다"면서 "앞으로는 질적인 성장, 지속 가능한 성장, 소외계층에 대한 따뜻한 배려 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효종 바른사회를위한시민연대 대표는 "규제는 가급적 철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고 "부동산 투기 방지를 위한 잦은 정책발표가 정책혼란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진 사람들이 가슴을 펴고 소비와 투자를 할 수 있는 분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천주 대한주부클럽연합회 회장은 "투명사회를 지향하다 보면 성장이 둔화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하고 "최근 소비자 고발건수가 줄어들고 있는 점을 보면 내수회복은 아직 확신할 수 없는 상태"라고 진단했다.


그는 "가진 자가 자랑스럽게 투자하고 소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세금문제 등 경제적 불확실성은 줄여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종순 열린사회시민연합 대표는 "체감경기가 아직 회복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 증거로 회비 납부를 중단하겠다는 회원이 많아졌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 홍 공동체의식 개혁 국민운동협의회 대표와 정광모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등 9개 시민단체 대표가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윤근영.고준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