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은 19일 이영순(李永順)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역사정립을 위한 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과거사 진상규명을 위한 자체활동에 나섰다.

대책위는 과거사 진상규명과 관련된 주요 의혹사건을 선정해 조사 및 입법 활동을 벌이고 학계와 시민단체 관계자 및 '잘못된 역사'의 희생자들이 참여하는 범국민적 기구를 구성, 국회 내 과거사 청산 활동의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특히 ▲친일.반민족 행위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김구.여운형암살사건 ▲이승만정권 시절 반민특위 및 국회 프락치 사건 ▲5.16 군사쿠데타 ▲박정희정권 시절 한일협정 의혹 및 민청학련.인혁당 사건 ▲장준하 피살 의혹 ▲ KAL기 폭파사건 ▲12.12 군사쿠데타 ▲5.18 광주 민주화운동 ▲삼청교육대 문제 ▲공안기구의 공작.고문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칠 방침이다.

이 의원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음 달에 과거사 청산과 관련한국민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열고 '역사와 진실 국민위원회'를 결성한 뒤 과거청산 대상 사건을 1차로 선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또 "과거사 청산과 관련한 개별법들의 내용을 통합하는 가칭 '역사정립통합특별법안'을 9월 정기국회 때 발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