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는 22일 수단 다르푸르에서 벌어지고 있는 잔혹행위를 대량학살로 규정하고, 백악관에 대해 폭력사태 종식을 위해 다각적으로 또는 단독으로라도 개입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 결의안은 특히 다르푸르의 잔혹행위에 관련된 국민회의와 기업 및 개인들에대한 자산의 동결과 비자발급 중단 등 `표적 제재'를 요구하면서 미 국제개발처에대해서는 난민들의 재정착과 정착촌 건설을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미 하원은 한달전 도널드 페인 하원의원(뉴저지.민주)이 폭력사태로 인해 3만명이 야만적으로 살해되고, 13만명이 이웃 차드로 피난했으며, 100만명 이상의 주민이강제로 추방된 다르푸르의 실상을 지적하면서 제안한 이 결의안을 찬성 422, 반대 0으로 통과시켰으며, 상원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결의안은 `다르푸르의 폭력사태가 인종적 정체성을 특징으로 하는 특정그룹에 의해 조직적으로 자행됐다'는 유엔 인도지원조정 판무관의 말을 인용하면서 이같은 잔혹행위는 대량학살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결의안은 또 부시 행정부에 대해 이같은 잔혹행위를 대량학살로 규정하고, 이를방지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주도하라고 촉구한뒤 유엔 안보리가 대량학살의 방지를 막기위한 조치를 마련하는데 실패할 경우 부시 행정부는 다각적으로 또는 단독으로라도 개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22일 수단 정부가 다르푸르 폭력사태의 배후인 아랍계 민병대를 처벌하지 않을 경우 수단에 대해 제재를 가할수 있는 결의안을 안보리에 제출했다.

(워싱턴 AFP=연합뉴스) a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