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3일 미국 하원이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북한인권법안'의 상원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열린우리당 소장파 의원들이 국회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인권문제에 정치적 잣대를 대선 안된다"고 비판했다.

미 하원이 처리한 북한인권법안은 북한주민의 인권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경제협력은 확대하되, 인권문제에 대해선 `조용하지만 단호한 정책'을 펴야 한다는 한나라당의 주장과 궤를 함께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한구(李漢久) 정책위의장은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인권 보장은 어떤 독재국가라도 추구해야 할 보편적 가치"라며 "옆집에서 아동을 학대한다면 이웃이 문제제기하고 당국에 고발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과거 박정희(朴正熙) 전 대통령 재임시절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방한해 `정치인 탄압'을 문제삼아 국내 진보인사들로부터 크게 환영받았던 것을 상기시킨 뒤 "북한의 인권탄압은 한국의 정치적 탄압과는 비교도 안된다"면서 "이상한잣대로 문제를 이상하게 만들지 마라"고 `경고'했다.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논평에서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북한주민의 인권도 남북대화를 위해 희생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며 "북한주민의 인권을 도박판의 카드패로 여긴다면 후일 역사가 엄중히 심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기자 k0279@yna.co.kr